지식Q&A

  • ~
Q

NO.821

사업/직장EP 상태에서 이직시.

  • 답글 : 2
  • 댓글 : 2
답변완료
짠찌(chantel) 2023-08-27
추천수 : 0 조회수 : 4,137

안녕하세요, EP 상태에서 타직장으로부터 오퍼를 받아 이직을 고려하고 있습니다만, 만약 새 직장에서 신 EP 발급시, 이 부분에 대해 현재 직장에서 어느 시점즘에 알게 되는지요? MOM 에서 현직장에 따로 알려주는지요? ep 홀더가 타직장으로 이직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 A

    세로운 회사에서 신청한 EP 가 승인되고 사직서 내고 보통 4주 노티스 기간을 만족하고 출근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EP 승인 전에는 비밀이구요. 이직시는 케바케지만 15~20% 정도는 받아야죠

    1 채택답변
  • A

    이 부분은 철저히 회사 사규에 따릅니다. 윗 분 말씀처럼 notice period가 한 달인 곳도 있지만, 경쟁업체로 바로 들어가는 걸 방지하기 위해 그 기간이 긴 경우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3개월이어서, EP 발급 확정되자마자 알리고, 3달 후에 퇴사하였습니다. 이직 후 연봉 상승 %도 당연히 회사와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회사마다 budget range가 있기 때문에, 이 range가 같은 업계로 비슷할 경우, 동 포지션으로 이동하면, 큰 연봉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겠죠? 처음에 패키지 오퍼 받을 때, 회사의 모든 복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왠만하면, base salary는 15% 이상 올려서 가야, 기대 총 금액이 전직장보다 낮은 상황을 피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1 채택답변
Q

NO.820

사업/직장주재원 계약 시 고려사항 문의드립니다.

  • 답글 : 2
  • 댓글 : 0
답변완료
OK_OK(okok8080) 2023-08-12
추천수 : 0 조회수 : 7,267

안녕하세요. 2024년 1월부터 주재원으로 2년간 싱가포르에서 일할 예정에 있어서, 이와 관련하여 문의를 드리고 싶습니다.저는 신랑과 동일한 회사에 근무 중이며, 신랑과 함께 주재원 (동일 업무, Chief Engineer/ Lead Manager)으로 나갈 예정입니다…

  • A

    쪽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채택답변
  • A

    업무시간/휴가업무시간은 회사 마다 다르고, 제 경험 상 보통, 주 40 시간이 기본이고, 요즘엔 유연하게 재택하는 곳도 많습니다. 휴가는 보통 18일부터 시작하며, 병가 14일 별도로 주어집니다. 병가의 경우 하루는 MC 없이 가능하고, 이틀 이상의 경우 MC 제출이 요구 됩니다. 거주사실 살다보면, 소위 시내라 하는 오차드나 downtown에 갈 일이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한국에서 강남 갈 일 자주 없는 것처럼.. 집도 무조건 시내가 비싼 것은 아닙니다. 요즘 MRT(전철)가 east coast 쪽으로 생겨서 그 쪽이나, 유럽인들이 선호하는 Roberson quay 쪽이 비싼 편입니다. 콘도는 요즘 보통 방 두개가 4000불 시작이며, 쇼핑몰이 연결된 주상복합 콘도는 보통 6000~7000, 좀 비싼 동네는 9000불 정도 합니다. 차량의 경우, 라이센스 포함 보통 20만불에서 시작이며, 만약에 자가 부담일 경우, upfront fee 제외하고 월 1500 ~ 2000 불 정도 지불이 필요 합니다. 생활비두 분이시고 외식이 잦지 않으시면, 월 2~3000불 보시면 되고, 나머지는 가스 전기료는 약 150, 핸드폰+wifi 약 150 (플랜에 따라 다름), 소득세는 첫해는 안내시고, 다음해 부터 보통 10% 부과됩니다의료보험CPF라고 해서 싱가포르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는 의무적으로 소득세 이외에 이 부분을 내야 하고, 이는 의료와 교육비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를 내지 않는 외국인의 경우, 의료사보험이 필요합니다. 보통의 회사보험은 주로, 수술비 입원비 등이 커버가 가능하고, 외래 비용은 보통 회사의 Flex benefit으로 충당이 됩니다. 외래는 GP clinic의 경우 보통 100불, specialist의 경우 200 불에서 시작합니다. 외래까지 커버되는 사보험은 따로 찾아보시면 될것 같습니다연금앞서 언급드린 CPF에 연금도 포함입니다. 외국인은 이에 해당이 안되며, 요즘 외국인도 장려하고 있는 SRS 의 경우, 의무는 아니고 본인 부담으로 연금 적금을 부으면 소득세가 감면되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물가상승률최근 코로나 이후 수입품의 경우 수입국에 따라 약 10~20프로 정도 오른 경우도 많지만, 일반적으로는 레포트 확인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최근에 GST가 상승하였는데, 코로나 이전 7%에서 현재 8%이고, 내년에 9%로 오를 예정입니다. 도움이 되셨길

    채택답변
Q

NO.814

사업/직장wp퇴사...... 패널티 부과.. 도와주세요

  • 답글 : 3
  • 댓글 : 1
답변진행중
irene10101(irene10101) 2023-07-06
추천수 : 1 조회수 : 5,401

안녕하세요, 질문 드립니다. 고수님들 답변 부탁해요.싱가포르 법인회사에서 wp로 일하고 있습니다. 사정상 일을 더 못하게 되었는데 계약 기간은 1년이고 반정도 근무한 상태입니다. 계약서에는 따로 계약 파기시 손해 배상이나 패널티는 언급이 되어있지 않은데, 싱가포르 법상…

  • A

    기본적으로 퇴사 통보를 1달전에 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라 아마 퇴사통보를 하고 1달을 못채우고 바로 퇴사를 하셔야한다면 1달치 월급을 회사에 줘야할수 있습니다.그리고 고용유지기간이 183일 미만이라면 개인소득세 세율이 좀 높습니다.

  • A

    아마도 계약서 상에 그만두기 얼마전에 통보해야 한다는 문구가 있을거에요.그 기간 맞춰서 통보만 하면 아무런 책임 없습니다.계약 빨리 끝난다고 페널티 부과 하는건 불법이니, MOM에 알아보니 불법이라고 하더라 라고 하시면 대부분 깨깽 합니다. 아.. WP는 돌아가는 항공편도 회사에서 반드시 줘야하니 꼭 받으세요. 

    1
  • A

     따로 계약서에 내용이 없으면 노티스 주시고 그만 두시면 됩니다. 그만두는 날짜는 고용주 분하고 상의 하시고요. 그리고 wp의 경우 본국 귀국편 항공편은 고용주가 무조건 준비해 주게 되어 있습니다. 한국아닌 다른 타국으로 가시기 원하시면 본인이 구매하시고 e티켓을 HR담당자나 고용주 분께 전달 하시면 됩니다. 타국으로 가는 경우는 페이는 직접 하셔야 합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건 첫번째 댓글 달아주신 분이 말씀 하신 소득세인데요. 처음 싱가폴에서 비자를 받고 근무 하신거면 60일초과 180일 미만 근무시 변동사항이 없다면 총 소득에 15프로 세금을 내셔야 합니다. 만약  총 1만불의 소득이 있으셨다면 1500불 내셔야 합니다. 그러니 비자 발급일 기준으로 몇 달이 아닌 근무 일 수 잘 따져 보시고요. 급하신게 아니시면 좀 여유있게 근무일수를 채우시고 그만 두시는거 추천 드립니다. 그럴 경우 얼마를 버신지는 모르겠지만 200불 미만으로 나올 거라 생각 됩니다.  그리고 세금 부분 때문에 마지막 월급을 묶어 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무자가 지불 안 하고 출국시 회사로 청구를 하기 때문에 이런 경우가 많은데 wp캔슬 후 7일 스페셜 비자를 주니 그 기간안에 고용주가 처리 한 후 입금을 안 한다면 신고하시고 출국 하지 마세요. 하루당 페널티가 있는데 월급 미지급으로 인한 건 고용주가 물어야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안 받으시고 나중에 송금해 준다는 말은 절대 믿으시면 안 됩니다. 해외라 여러 이유로 디포짓 및 월급을 차일 피일 미루는 사람들이 있는데 주는 사람도 있지만 안 주는 사람을 더 많이 봤네요. 아무조록 잘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Q

NO.813

사업/직장한국에서 싱가포르 이주 시 연봉 인상관련

  • 답글 : 4
  • 댓글 : 10
답변완료
프로텍터(cjoonoo87) 2023-07-05
추천수 : 2 조회수 : 11,669

안녕하세요. 30대 후반 남성이고 와이프와 만3세 남자아이 함께 있고 미국건설엔지니어링회사의 한국지사에서 근무중이며 현재 연봉은 세전기준으로 베이스 1억 성과급 1250만원 정도입니다. 지원하는 회사는 저희 글로벌고객사의 아시아 HQ인데 누가 귀띔을 해줘서 제시받을 연…

  • A

    한국촌에 여러 고수들이 많으니 제 의견은 참고만 하세요^^160k를 받으시면 소득세만13k 정도 내시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하버프런트 콘도 3인가족 대략 5,000*12=60,0003살 아이 유치원                        1,500*12=18,000소득세                                                        =13,000차량 리스비                                1,500*12 =18,000합계 109,000이러면 대략적으로 51,000으로 생활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콘도비(하버프런트), 유치원, 차량비는 사람마다 다르나 절대 높게 책정된 금액은 아닙니다.여기에 의료비(한국처럼 의료보험 없어서 회사에서 가족까지 어디 까지 커버되는지 모르겠으나) , 외식비등을 고려하셔야 합니다.참고로 회사가 지원 안될시 감기로 동네 클리닉 가서 최서 4만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한국에서 1억1250만원에 생활은 싱가폴에선 힘들다고 생각이 듭니다.

    7 채택답변
  • A

    안녕하세요.저도 만 3살 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빠입니다^^지금 시기에 이동하시려면 고려하셔야할 조건들이 많으실것 같습니다.생활비 부분은 다른 분들이 자세히 적어주셔서 자세한 얘기는 다 적지 못하겠지만 주거 위치를 정하시는데아이가 유치원에 적응 하는 부분이나와이프 분께서 현지에 적응 하시는 부분도 고려하셔야 할것 같습니다.급여 협상부분은 포지션 역할에 따라서 차량 얼라언스나 가족의 보험 커버 부분도 체크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현재 테이블에 있는 급여로 3인 가족이 지내기에 넉넉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무리없이 생활하실수는 있으실 것 같습니다만 한국과의 수준을 고려한다면 조금 부족하게 느끼실수도 있을것 같습니다.이주 비용이나 이런 것들을 고려한다면 매력적인 패키지는 아닐수 있지만 그런부분을 나중에 연봉협상시에 조금 어필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외국인으로 사시는게 고정비용이 좀 많을수 있어서체감상 당장은 급여가 인상된게 느껴지지 않을수도 있지만 여러모로 살면서 좋은점도 있을것 같습니다^^

    2
  • A

    140K~160K로 연봉으로 하버프론트 지역에 렌트는 과지출입니다. 크기는 최소 990~1000spft 는 되야 3인가족이 살아요. 하버프론트 지역에 방 2개는 SGD 6000~7000 인데 렌트비는 연봉의 20% 지금 렌트비가 올라서 최대 30%를 넘기지는 마세요 160K를 받는다해도 월 SGD 13333인데 렌트비로  60% 가까이 나가면 싱가폴 와서 돈이 안모인다 는 그룹에 스스로 조인하는거 밖에 되지 않습니다.소득대비 고정 지출이 크면 당연히 안모입니다.저희 3인 가족도 정말 별다른 과소비나 사치 없이도 아이 학비 이것 저것 다 포함해서 포함 월 SGD 4000~5000은 생활비로 나가요 집을 구매할때까지 렌트비로 3000을 넘긴 적이 없습니다.대신 님의 소득의 2배정도 됩니다. 냉정하게 외곽으로 나가셔서 렌트비를 최대한 절약해야하는 연봉입니다. 렌트는 SGD 4000이 넘지 않는 선에서 조금 외곽에 2베드룸 콘도나 시티 근처를 원하시면 HDB 을 찾아보시는게 맞아요140K~160K로 3인 가족은 정말 5~6년 연봉 올리고 아껴서 집사고 하면 이제 나아질 수 있는 연봉입니다. 오셔서 하버프론트 콘도살고 하면 돌아가실때 적자일 수 있어요월소득 60% 의 렌트비 지출은 전 정말 말리고 싶습니다. 아닙니다 그거...남주머니가 아닌 내주머니에 돈을 넣어야지요

    1
Q

NO.812

사업/직장싱가폴 평균 월급

  • 답글 : 1
  • 댓글 : 2
답변진행중
Omijagood(dlwodnjsdia) 2023-06-28
추천수 : 1 조회수 : 9,132

안녕하세요,입싱 한지 이제 9개월 째입니다.첫 직장을 한국이아닌 싱가폴로 오게 되었고 졸업하자마자 일을 시작하여 현재 3500불 정도 받고있습니다이정도면 평균 월급 정도일까요? 렌트비에.. 밥값에.. 거의 남는 돈이 없네요 ㅜㅜ 

  • A

    일단 해외취업 축하드리고 해외 어디든 한국의 직장인들과는 조금 다른 마인드가 필요해요. 일단 싱가폴은 돈 모으기 좋은 나라입니다. 20대들도 연봉 1~2억 정도 수준의 월급을 일반 직장인들에세 줄 수 있는 나라 중에 물가가 저렴한 나라는 없으니 "물가가 비싸서 돈을 못 모은다" 보다 "아직 그 때가 안왔다"가 더 맞는 표현 같습니다. 그 수준에 다다르기 전에 떠나는 경우는 그 부분만 보일 수도 있으니 이해는 합니다. 해외에서 직장을 다닌다는건 꾸준히 주기적으로 이직도 하고 업무 변경도 하고 학위도 추가로 따로 네트워킹도 넓혀가며 소득을 높히고 영주권도 받으셔야해요. 이건 어디서도 적용되는 법칙과도 같아요. 계속 움직이셔야해요. 한 직장에서 5~6년 갈 수도 있지만 연봉이 오르는 시간은 더디며 현재 직장은 다음 커리어를 위해 2~3년 내 스펙을 쌓는 곳 그 정도로 잘 활용하시면 됩니다. 해외 어디든 이건 같습니다.그래서 싱 친구들도 20대엔 2~3년마나 빠를때는 1년후에도 이직이라는걸 합니다. EP는 이직이 시민권/영주권자보다 어렵지만 저도 EP 시절 4 번의 이직을 했기에 본인하기 나름인거 같아요. 월급 측면에서는 업계마다 다르지만 3500 이면 평균이라고 말씀드리기는 조금 어렵고 한국으로 치면 대졸 초임을 발표하면 좋은 직장의 신입사원들은 100~200 만원 더 받듯 3500 달라도 발표하는 수준의 초봉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 직장의 경우 NUS/NTU 의 base salary 가 5~6000 정도 됩니다. 거기 추가 사이닝 보너스/RSU 등이 있으니 총 연봉은 더 올라갑니다. 그래서 결론은 그때를 스스로 앞당기셔야해요. 두 번째로는 해외 어디서도 렌트비를 줄여야해요. 한국의 경우 각종 규제로 일반 직장인이 부모의 도음 없이는 현실적으로 서울에 집사기 어렵지만 여긴 HDB든 콘도든 대출을 끼고 적어도 집을 살 수 있는 나라예요.그래서 여기서 장기계획이 있든 없든 무조건 영주권도 신청하시구요.소득세 낮고 미국 주식 세금 없고 집값도 그럼 여기만큼 돈 벌기 좋은 나라도 드물어요. 증여세 상속세도 없구요.싱가폴에서 돈 모으기 어렵다? 다른 나라가면 돈 모으기 더 어렵습니다. 제가 미국 영국 현재 싱가폴 살면서 실제로 경험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처음 5~6년을 잘 버티고 성장하면 여기 돈 모으기 정말 좋은 곳입니다.짧게 계신분들의 경험보다는 싱에서 오래 사시는 분들이 왜 여기 오래 있을까? 거기 답이 있어요. 여기서 돈이 더 잘 모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그 시간을 못버티고 돌아가거나 다른 나라로 갈 뿐입니다. 쉽게 말해 제가 살았던 미국, 영국은 렌트비는 여기보다 더 비싸고 소득세는 2배예요. 실수령액이 더 적어지고 외식물가는 저렴한 옵션이 없으니 집에서 요리해 먹어야죠. 연봉을 싱가폴에 2배 가까이 더 받고 가는게 아니라면요. 미국의 대도시는 몰라도 영국은 절대 싱의 2배를 줄수 있는 나라가 아니죠. 

    2
Q

NO.808

사업/직장룸렌트 월급의 몇 퍼센트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나요?

  • 답글 : 3
  • 댓글 : 0
답변진행중
쇼토케이크(kzzing47) 2023-04-25
추천수 : 0 조회수 : 7,178

20대 후반이고 이번주 막 입싱했습니다.아버지 회사가 외국계여서 싱가폴에 아는 분 통해서 hbd를굉장히 싸게 렌트 구했는데,직장에서 한시간 거리고 제가 교대 근무라 좀 고민이 되네요.  하루 지내보니 날도 너무고덥고 습한데 에어컨도 없어서 조금 비싸더라도 다른 방을 구…

  • A

    저는 방을 다시 구하는 쪽에  한표 입니다. 직장에서 30-40분 거리, 에어컨 있는 곳으로요. 렌트비의 마지노선은 무의미 하다고 봅니다. 어차피 시세는 정해져 있고 보통의 월급을 받는 20대 직장인은 절반 가까이도 렌트비로 나갈수 있으니까요. 지금은 경력을 쌓는데 초점을 맞추고 4-500달러 더 나가 더라도 내 몸이 편한쪽을 선택하고 저축은 포기 하겠습니다. 싱가포르 더위에 적응도 되지 않았는데 에어컨도 없다면 너무 힘드실 거에요. 더구나 퇴근해서 힘든 몸 이끌고 집에 가는길은 한시간과 40분이 고작 20분 이지만  체감도는 다릅니다.   

  • A

    저는 견딜 수 있다면 지금 계신 곳에서 계시는 것을 추천드려요.HDB는 싱가포리언의 80%이상이 거주하는 곳입니다.한국분들은 대부분 콘토 룸렌트를 선호하시지만...사회 초년생, 처음부터 저축 습관을 잘 들여야 40대-50대에 오직 직장에 매달리지 않고 스스로 하고싶은 일을 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질 수 있거든요.렌트비가 급여의 30%가 넘는 것은 좋지않다고 봅니다.저는 첫 취업부터 현재까지 급여의 50% 이상을 꾸준히 적립하고 투자해서 직업 선택의 자유를 얻었습니다.삶에 대한 가치관 차이인데, 20대 첫 해외취업, 즐기고 싶고 편하고 싶지만 내 삶의 스타트업 오너라는 마음을 먹는다면 1시간 거리, 에어컨 없는거 -선풍기도 괜찮고 샤워도 있고, 직장에서 더 오래 일하시면 ㅎㅎㅎ 커리어도 개발하고 저축도 많이해서 경제적 독립을 도모할 수 있는 기본기를 쌓을 수 있지 않을까요?

  • A

    제 개인적으로는 15~20%을 넘지 않는게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hdb 도 에어컨이 있고 환경이 괜찮은데 너무 저렴한 방을 구하신게 아닌가해요. 

가장 많이 본 뉴스

  • ~

서비스이용약관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