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Q&A

  • ~
  • [질문]
  • 답변완료
  • 사업/직장
  • 안녕하세요. 입싱을 앞두고 몇가지 여쭙겠습니다.
  • LFJ (ipsing2020)
  • 질문 : 1건
  • 질문마감률 : 100%
  • 2020-02-10 10:19
  • 답글 : 2
  • 댓글 : 9
  • 5,668
  • 0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에이전시를 끼지 않은 상태에서 영국에 기반을 둔 MNC의 싱가포르 지사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업종은 전문서비스직종이고, 월급은 3500 SGD입니다.

입싱을 앞두고 몇가지 여쭙고 싶은게 있는데요, 어제 밤을 새며 검색을 해봐도 명확한 답이 나오지 않아서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1. MOM 사이트에서 알아본 바로는 S Pass 발급이 가능하지만, 회사에서는 WP를 주겠다고 하며, "WP를 받는다고 해서 연봉이 낮아지는 일은 없을 것이다." 라는 단서를 달았는데, 제가 당시에 답장을 빨리 줘야하는 상황이라서 최대한 알아본 후 WP도 괜찮다는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습니다. 비록 WP를 부정적으로 보는 의견이 많았지만, 대부분이 영주권 취득 등에 관한 문제고, 회사 내에서 인사 상 불이익이 있다거나 하는 내용은 아니었기 때문에 WP를 제안하는 대신 연봉을 최대한 올려받는 식으로 협상했습니다.

 

S Pass와 WP 둘 사이에 처우면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 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싱가포르에 가족들이 와서 같이 살 가능성은 없고, 혼자서 생활을 하게 될 겁니다.

다만, WP 발급을 한 경우 고용주가 노동자의 주거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되어 있는데, 이 책임이라는 단어가 매우 모호합니다. 관행적인 면에서 볼 때 그 범위가 어느정도인지 궁금합니다. 

 

----수정----

S 패스에 관한 문의를 넣었는데 쿼터가 없어서 주고싶어도 줄 수 없다고 말하네요.

회사 특성상 외국인 비중이 높은 곳이다보니 거짓말을 하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2. 조호르바루에서 싱가포르로 출퇴근하는 선택지에 대해 궁금합니다.

관련된 글이 한국촌에 한두개 있긴 합니다만, 좀 오래된 글이고, 무엇보다 당시와 비교하여 MRT 상황이 바뀌어서 질문드립니다.

싱가포르 주거가 워낙 비싼 편이다보니 조호르바루에서 출근하는 선택지에 눈길이 가더라고요.

현재 알아보고 있는 콘도들은 대체로 말-싱 국경검문소에서 5분거리에 있는 곳입니다.

만약 말레이시아에서 출퇴근한다면, 조호르바루에서 국경을 넘고, Masilling역에서 MRT환승을 하면 직장까지 50분 거리인데요, 비용적인 면, 시간적인 면에서 싱가폴에 거주하는 것에 비해 효율적인 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매일 국경을 넘나드는만큼 서류문제도 있고, 말레이시아 비자를 받는게 까다롭다고 들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또, 만약 말레이에서 출퇴근을 할 때, 위에 1번 질문에서 언급한 고용주가 피고용인의 주거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게 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만약 책임이 없다면, 월급에 변동이 있을 여지가 있는 지도 확인하고 싶고요.

 

그리고 계약서 볼 때 특별히 유념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으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질문이 조금 두서없는 느낌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 [질문자 채택답변]
  • 안녕하세요. 입싱을 앞두고 몇가지 여쭙겠습니다.
  • 두리둥실 (porta78)
  • 답변 : 24건
  • 답변채택률 : 4.17%
  • 2020-02-10 11:30

그냥 두서없이 적어드립니다.

 

1. WP받은 이후에 이직시 SP 발급이 어려울수 있습니다. 이직할려는 회사에서도 안 받을려고 할꺼구요..

   WP는 로컬사람 1명 고용하면 10명이 생기는 Quota고, SP는 회사 전 인원의 20%밖에 안되는 Quota입니다.

  눈앞의 몇 백불보다..SP로 시작하시는것이 낫습니다.

  WP는 일반적으로 교통, 숙소 해결해줍니다. 

2번은 잘 몰라 패스합니다.

     

댓글목록

LFJ님의 댓글

LFJ (ipsing2020)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직을 안 한다는 전제하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봐도 될까요? 계약기간이 끝나면 잠시 한국으로 왔다가 태국쪽으로 갈 생각인데 싱가폴에서 계속 직장생활을 하는게 아니라면 SP가 특별히 유리한 점은 없어보여서 WP에 대해 오케이를 했거든요.

색상나라님의 댓글

색상나라 (colortherapy)

윗분 말씀에 동의요. wp로 시작하시면 안좋을것 같아요. 예전에는 간혹 wp to sp로 전환이 됬던것 같은데 조심하시구요. 조호에서 출톼근 넘 어려워요 이민국 통과시 기다리는시간 땜에 새벽 5시에 조호 이민국 통과 상가폴 이민국 통과  그담 싱가폴 내에서 직장으로 이동 . 비현실적이예요. 싱 집갑땜에 다들 생각해 보는데 비현실적이라 안하는것 아닐까요? 회사에 방값 지원 시도해보세요.

LFJ님의 댓글

LFJ (ipsing2020)

회사 특성상 SP 전환은 불가능 할 것 같고요, 싱가폴 외에서 오는 사람 비중이 굉장히 높은 회사라서 저쪽에서도 WP외에는 못주는 상황인거 같고, 그래서 방값 지원여부에 대해 운을 띄워봤는데 내부적으로 논의를 해보겠다고 하네요.

아랑이님의 댓글

아랑이 (cs3404)

처음 오신다니 걱정이 많으실 것 같네요. 처음 WP로 시작하여 현재 SP로 변경한 3년차 직장인 입니다. 변경이 무조건 가능하다고 말씀 드리기는 어렵지만 저같은 경우에는 아무 문제 없이 변경 했습니다. WP로 일하시게 되면 아무래도 보너스 측면에서 좀 불리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WP $3500 (기본급 2천 몇백불 + 하우징 allowance 몇백불) - *보너스는 기본급 2천 몇백불기준
SP $3500 - *보너스는 3천 5백불 기준
그리고 현재 계획은 싱가포르 일이 끝나시면 다른 나라로 이동하실 예정이시지만 혹시나 나중에 싱가포르에서 더 좋은 기회가 온다면 계속 거주하실 수도 있기에 SP를 받으시는걸 추천 드리지만 회사 사정이 어렵다면 WP로 시작하시는 것도 큰 문제는 아닐 거 같네요.

*개인적으로 조호바루에서 싱가포르로 출근하시는 건 비추천 드립니다. 입국 심사대에 줄이 어마어마해서 길게는 두세시간씩 걸릴 수도 있습니다.

LFJ님의 댓글

LFJ (ipsing2020)

답변 감사드립니다. 싱가폴도 사람 사는 곳이니 어떻게 되지는 않겠죠. ㅎㅎ 현재로서는 구체적인 계약 조건이 어떻냐에 따라서 결정이 바뀔 여지가 남아있는 것으로 볼 수 있겠네요.

  • [답변]
  • 안녕하세요. 입싱을 앞두고 몇가지 여쭙겠습니다.
  • 초코몽치 (chocbs78)
  • 답변 : 37건
  • 답변채택률 : 5.41%
  • 2020-02-11 18:25

1. 제 생각에는 당장 WP와 SP의 세부적인 사항에 중점을 두는 것보다는 좀 더 중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접근하는 게 나을 것 같네요. 대학 갓 졸업 후, 월급 3500불 정도면 비슷한 스펙의 싱가폴리안도 받는 평균 월급이고 현 회사에서 SP 받기가 어렵다면 몇 년 경력을 쌓아서 다른 회사로 연봉을 올려서 SP로 이직할 기회도 분명히 있습니다. 여기선 1~2년 경력 쌓아서 연봉 올려서 이직하는 게 보편화되어 있거든요. 또 그렇게 해야 연봉도 많이 오르구요. 최근 동료 중에 총 3~4년 정도의 경력이 있고 저희 회사에 입사한지는 1년 반 정도된 친구인데 연봉 40% 올려서 다른 회사로 이직하더라구요. 여튼 본인이 열심히 해서 경력 잘 쌓으면 성장할 기회는 많이 있습니다. 

 

2. 동네 미용실에 말레이시안 헤어 드레서가 많아서 한번 물어본 적이 있었는데 이미그레이션에서만 최소 1시간 걸린다네요. 님의 경우는 아마 최소 편도 2시간 정도는 잡아야 할텐데 이건 상당히 비효율적일 거에요. 차라리 싱가폴 변두리 지역에서 출퇴근하는 게 훨씬 나을 것 같네요. 

     

댓글목록

LFJ님의 댓글

LFJ (ipsing2020)

답변 감사드립니다.

결국 WP건 SP건 근로계약서 꼼꼼히 확인하는게 장땡이네요.

많은 분들 말씀대로 조호르바루에서 통근하는게 호락호락하지 않은 모양이고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LFJ님의 댓글

LFJ (ipsing2020)

아 이거 1명만 답변 채택 되네요. 마음속에는 초코님 답변도 채택해 드렸습니다 ㅎㅎ.

초코몽치님의 댓글

초코몽치 (chocbs78)

그쵸. 근로계약서는 항상 꼼곰히 확인해봐야 하죠. 제가 알기론 WP의 경우, 183일(?) 이내에 퇴사하면 위약금 같은 걸 물어주는 경우도 있는 것 같더라구요.
글구 답변 채택은 괜찮습니다. ㅎㅎ

LFJ님의 댓글의 댓글

LFJ (ipsing2020)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위약금은 제가 낸다는 건가요? 아님 사용인이 낸다는 건가요?

꼭 필요한 질문, 정성스런 답변 부탁드립니다!

Q

NO.527

생활안녕하세요! 곧 입싱예정인 사람입니다. 이것저것 궁금한…

  • 답글 : 2
  • 댓글 : 1
답변완료
파라가테(thfdk148) 2022-12-20
추천수 : 0 조회수 : 5,090

곧 입싱하는데... 얼마전부터 급하게 집 알아보느라 골치아프네요ㅠㅠ 입싱선배릠들께 이것저것 여쭤보고싶습니다ㅠㅠ먼저 첫번째로 꼭 여기는 살지말아야한다! 라는 동네있을까요?제가 검색해보니까 그래도 딱히 다들 기피하시는 동네는 없어보이던데.. 그래도 혹시 있다면 알려주시면 …

  • A

    안녕하세요!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그냥 개인적인 생각만 공유합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1. 보통 게일랑과 리틀 인디아는 피하는 편이에요. 특히 게일랑 로롱 8-24 (짝수)는 red light district라고 해서 많이 피합니다.2. 창문이 있어야 환기가 용이합니다 ㅜ_ㅜ 다만 에어컨이 포함이면 없어도 아주 힘들지는 않을 거예요!3. Farrer Park가 리틀 인디아와 가까워서 조금 비추합니다. 조용하지는 않을 거예요. 퀸즈타운이나 부킷 판장은 괜찮은데,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리기에는 퀸즈타운이 조금 더 좋아 보여요.4. 싱가포르에서는 구글 맵이 대체로 정확한 편입니다 :)

    1 채택답변
  • A

    창문이 없는 방은 일주일도 힘드십니다. 후회없이 제외하세요. 3개 지역 중에는 퀸즈타운이 거주지로는 가장 좋아 보이네요. 싱가폴 사람들도 좋아하는 지역입니다. 

Q

NO.525

생활너무 못된 집 주인쪽 에이전트

  • 답글 : 4
  • 댓글 : 2
답변진행중
whaiting(seeer) 2022-03-18
추천수 : 0 조회수 : 5,836

11년 된 콘도에서 5년 살고 나가려고 하는데 집주인 쪽 에이전트가 말도 안 되는 트집으로 사람을 갖고 놉니다.그 쪽에서 트집 잡는 첫 번째, 이사 나가고 나서 청소 전문 업체를 불러서 집 전체를 싹 청소해 놔라. 그래야 주인이 테넌트를 들일 수 있다. 이거는 싱가포르…

  • A

    유사한 경험을 겪으며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아 봤던 1인으로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도 스몰코트까지 갈까 하다가 그 시간과 에너지 그리고 그 기간 동안 제가 받을 스트레스를 생각하며 포기했었습니다.기본적으로 논쟁은 양 당사자의 의견을 다 들어 봐야 하지만, 저는 글쓴 분의 답답하고 억울한 심정에 깊이 공감이 됩니다. 그냥 지나칠 수 없어 응원과 격려의 댓글 남기고 갑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 지는 전문가 분들이 좋은 댓글 달아 주시면 좋겠네요! 힘내세요!!!

  • A

    이사한후 한달이내 컨디션 리포트를 안하셨아요?당연히 해야하눈건데   여기저기 흠집있는벽이나 바닥등 꼼꼼히  살펴서  보고하면서 사진까지찍어  에이젼트에게 보내셨으면  이런 억울한일 안당하셨을텐데요. 살다보면 눈에 들어오니  일일이  기록했다가 이주에서 한달내에  에이젼트에게 알려주도록 되어있어요.간단히 변호사레터로  해결돠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스몰클레임 까지  시셔야 할듯.제게 쪽지 주세요. 상황에 따라 팁을 드릴수도 았울것 같아요.   

  • A

    몇년전 콘도 구입전까지 싱가폴에서 세번 랜트를 했었는데 (전부 지은지 3년이내 새콘도) 저희같은 경우는 이사 나올때 거의 새집처럼 해놓고 나왔습니다. 핸디맨 불러서 고장나거나 부서진거 다 고쳐 놨고 벽 페인트 벗겨진 부분도 저희가 직접 부분 페인트 칠하고 기스난 부분은 퍼티사서 메운후 페인  칠 했구요.  이사청소도 잘하시는 분 불러서 전문업체 수준으로 깨끗히 해놔서 한번도 디파짓 까인적 없습니다. 좀 오래된 콘도는 윗분 말씀처럼 미리 사진을 찍어 놔야 될듯요.

Q

NO.522

부동산홀렌트 디파짓 관련 도움요청 드립니다..스몰코트 가야할…

  • 답글 : 3
  • 댓글 : 2
답변진행중
lukia(natsume) 2021-12-15
추천수 : 0 조회수 : 5,675

안녕하세요6년 살았던 콘도 이사 나오면서 집주인과 디파짓으로 분쟁이 있는 상황인데요..핸드오버날에 같이 인벤토리 리스트 다 체크하고 망가진 부분 2~3개는 제가 돈 물어주는거로 협의하고 서로 헤어졌습니다. (견적 받아보겠다면서 디파짓 돌려주지 않고 헤어졌어요)이후 집주…

  • A

    모든 자료 다 준비해 두셨다가, 만일 일부러 그러는거 같고 커뮤니케이션 잘 안되면 2주되는 첫날 신고하세요.법은 무섭습니다. 매달리지 말고...정당하지 않다면, 보호를 받으세요.6년동안 문제없이 잘 수리하면서 살았는데 마지막에 그러면 너무 서운하실거 같아요.>> 그리고 6년동안 님이 자비로 수리하신게 몇 건인지, 그런것도 그 집이 얼마나 낡았는지 증명하는 자료가 될거같아요.한국과 싱가포리언의 정서가..물론 양국에 둘다 좋은사람 매정한 사람이 있지만...확률적으로는 싱가포리언이 좀 더 그러는거 같기도 하고.할머니의 주장에 반박하는 이메일을/문자등을 남겨두시고, 답장없는 화면도 찍어두시고,그리고 할머님이 대응이 없다면, 내가 2주 되는 날 다음날 스몰코트 신고한다고 메세지로 노티스를 주세요.그러면 할머니가 생각이 많아지실 겁니다.당신같은 싱가포리언들이 많아서 한국인 사회는 이미 그것에 대한 대응책을 다 알고 있다고..늘 순둥순둥 한국인들이 나이스하게 대응하니까, 자기들보다 뭘 몰라서 그렇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있는거 같아요.그때는 똑같이 대응해주면 됩니다.마음의 대비를 하면 2주간 소통하는 동안 기분이 덜 상하실거에요.나도 내카드가 있으니까.원만히 잘 해결되시길 바래요.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구요!

    1
  • A

    처음에 입주하셔서 컨디션 리포트 안하셨아요? 중간중간 고장난 부분 수리시 에이젼트와 주고받은 문자도 증거가 됩니다 너무 걱정마세요. 집주인이 노인이라 법을 잘 몰라서 그러ㄴ것 같아요 . 저는 예전에 어떤분이 살던 집이 팔려서 집주인이 나가라고 하는데 영어 안되는 기러기 엄마가 애 둘데리고 길로 나앉게 되었다며 ...제가 지인통해 이분을 만났는데 너무 화가 나서 집주인에게 전화하고 변호사 레터보내고 결국 계약기간 남은 달수의 렌트비를 도리어보상 받아서 대략 팔개월 정도? 로 기억합니다. 법을 잘 알면 고통스러우시겠지만 억울한 일은 피할수 있습니다. 스몰코트 준비 하는게 상당히 복잡하니 마음 느긋하게 드시고 도움 필요하심 연락주시고요. 무엇보다 영어 글을 잘 쓰셔서 본인 방어 하세요 . 경험없는 대학생들보다 사회생활을 해보신 영어 능통하신 특히 글을 잘쓰시는분께 도움을 받으시길 추천합니다.

    1
  • A

    조언해주신대로 스몰코트와 증거 자료 얘기하니 원래 합의했던  금액만큼 돌려받았습니다. 답변 도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스몰코트 얘기하니 집주인도 여기저기 알아봤는지 일주일뒤쯤 돈을 돌려줬어요.스트레스 많이 받았지만 싱가폴 살면서 사회경험 크게 해봤네요 ㅎㅎ…

Q

NO.520

부동산룸렌트 관련하여 간단한 질문 몇 가지 드려봅니다

  • 답글 : 2
  • 댓글 : 1
답변진행중
Bazuka(bazuka) 2021-08-30
추천수 : 0 조회수 : 7,506

안녕하세요 싱가포르 입국 후 격리 기간 중 방 하나 구해보려고 열심히 찾는 중입니다.1. 숍하우스는 hdb에 해당되나요 콘도에 해당되나요?2. propertyguru 보니까 매물 종류를 콘도라고 적기도 하고 아파트라고 적기도 하는데 둘이 같은걸로 봐도 될까요? 3. 숍…

  • A

    안녕하세요1. 숍하우스는 상업거주지로 보시는게 맞아요  HDB : 정부 아파트 (수영장, 시큐리티, 짐 등의 시설 없음) 콘도 : 사기업 아파트 ((수영장, 시큐리티, 짐 등의 시설 있음) 숍하우스 : 상업단지를 거주지로 변경한 경우2. 네 같은 걸로 보셔도 되요3. 위치나 레노베이션 수준에 따라 다르다고 보심 되요. 도로변에 있는지 아닌지, 창문 방음은 어떻게 되어있는지 등 구글 검색하셔서 실사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구요. 보통 도로변에 위치한 경우가 많고, 소음도 당연히 있답니다. 소음에 민감한 분이시면 왠만해서는 HDB/콘도 옵션을 보시는 걸 추천 드려요(워낙 작은 나라라서 HDB/콘도도 도로변 옆에 있는 경우가 많지만요^^;)감사합니다.

    1
  • A

    격리는 싱가폴 정부 승인 받은 호텔에서 하셔야 해요. 싱가폴 거주지가 있는 PR 이시면 신분증에 기재된 주소지여야하고, 그외의 장소는 Singapore Hotel  Association 에서 제공하는 리스트에서 골라야 해요. 아니면 낭패 보실 수 있습니다…   혼자 지낼 수 있는 단독 스튜디오나 Entire unit이라도 안된다고 하네요.

Q

NO.519

생활[혐오주의!!] 이거 무슨 벌레인가요??????????…

  • 답글 : 2
  • 댓글 : 1
답변완료
고앤게렘(go21cen) 2021-08-09
추천수 : 0 조회수 : 5,826

집은 일반 콘도이구요. 이게 커먼룸 창의 바깥쪽에 붙어있는데, 손이 안닿는 위치에 있어서 제거도 안됩니다. 이게 도대체 무슨 벌레인가요? 언뜻보면 거미 같은데,,, 더듬이도 있는것 같고. 암튼 엄청 무섭네요 ;;;;;;혹시 아시는분 있을까요????????

  • A

    저도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학명은 Mictis Profana 이고, Crusader bug 나 Holy cross bug 라고 불리는 벌레라고 하네요. 호주에서 왔다는데 특별히 해로운(?) 건 못찾겠어요. 기다란 빗자루나 밀대로 잘 밀어내 보세요. 그친구들이 우릴 더 무서워할 수도 있어요!  구글 검색해서 퍼왔습니다.  What kind of eggs are these?Found outside on a window, when I removed them via scraping, whitish oozy fluid came out. I've seen this before but they've been appearing more frequently, always appear in a straight line and are brown.This is in Malaysia, in South East Asia. More specifically Johor. The entire line measured about 1 inch, and in terms of individual egg size, 0.3 inches.   1 Answerorder by                          active                         oldest                         votes                     Up vote5Down voteThis eggs belong to Mictis profana which is a species of insect in the family Coreidaeknown by the common names crusader bug and holy cross bug. It is distributed in Australia, Indonesia, and the Indo-Pacific. 

    1 채택답변
  • A

    이 벌레 한국에도 많이 있습니다.

Q

NO.518

부동산집주인이 집을빼라는데 이런경우 어떻게 해야되나요?

  • 답글 : 0
  • 댓글 : 0
미답변
우리베베(onjihwan) 2021-03-29
추천수 : 2 조회수 : 10,624

안녕하세요 고수분들 도와주세요 집계약기간은 작년 7월에 끝났는데 제계약하자는 말이 없어서 계속 월세만 내고 살고있었어요 근데 오늘갑자기집을 빠른기간안에 이사가라고 하네요 시간을 달라고해도 계약이 끝나서 너는 거주하는것이 불법이라고 말하면서요 이럴때 보호받을수있는 방법이…

  • A

    집주인은 Rental Income 을 조용히 받으며 세금이득을 노렸을까요? 재계약을 해서 stamp duty 도 새로 내야 하지만 그 부분도 없고....집주인도 불법이네요...굉장히 특이한 경우네요. 계약 자체가 존재하지 않으니 빠른 시간안에 나가셔야할 것 같습니다. 

  • A

    계약기간이 완료 되었을 경우 월세를 내고 지내신다고 해도 집주인 입장에서는 임대계약 문서없이 거주하고 계시는 경우로 빠르게 이사를 나가는 것을 요청할수 있습니다.따라서 가능한 빠르게 부동산 에이전트나 다른 거주지를 알아보셔서 이사를 나가시는 것을 추천 드리며 다만 집주인과는 바로 집을 찾을수 있는 상황이 아닌점을 이메일등으로 자세히 설명하고 일정 기간 시간을 달라고 어필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잘 해결 되시길 바랍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 ~

서비스이용약관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