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Q&A

  • ~
Q

NO.19

사업/직장싱가포르 jobstreet 문의드립니다.

  • 답글 : 2
  • 댓글 : 0
답변진행중
quand(prosin) 2019-01-11
추천수 : 0 조회수 : 4,358

Jobstreet에 그 구인란을 보면 Recruit express 또는 MCI career service를 많이 볼 수 있는데, 혹시 구직자가 일정의 수수료를 부담해야하는 유료 에이전시 회사인가요? 이미 싱가포르에서 취직하신 분들이 도움을 주실수 있다면, 무료로 구…

  • A

    싱가폴에서 대부분의 headhunting, recruitment 회사들은 구직자에게 수수료를 받지않습니다. 기본적으로 headhunting회사들은 구인을 의뢰한 회사로부터 수수료를 받습니다. 광범위하게 모집하는 회사들도 있고, 전문분야를 가진 회사들도 있고하니 검색하여 전화도 해보고 방문도 해보셔야 합니다. 대략적인 경력이 자신들이 찾는 "인재"와 맞는 것 같으면, 이력서도 보고싶어하고 1차면접도 하려고 합니다. 일부 앞선 회사들은 홈페이지에서 구직자등록을 바로 하게 되어 있읍니다. 등록하면 몇일내로 전화가 옵니다.        

  • A

    HR기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경력직을 위한 Headhunting과 일반 신입연계 직업알선을 둘다 하고 있습니다.   경력직의 경우에는 회사로부터 받고 있으며, 신입의 경우 지원자로부터 수수료를 받고 있습니다. 보통, 신입채용에는 기업들이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상담부분은 무료일테니, 구인란에서 보신 회사들에 연락을 먼저 해보심이 어떨까 합니다. 물론, 기업에서 찾는 인재상에 들어가지 못하거나 혹은 지원자격을 갖추지 못한다면 등록은 했는데 헤드헌터 회사로부터 연락받는게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수많은 외국인이 등록을 하니까요~   성공적으로 취업하시길 응원합니다.      

Q

NO.18

사업/직장싱가폴 취업에 대한 진지한 고민(안가기로 했어요!)

  • 답글 : 7
  • 댓글 : 12
답변완료
정톨이(jungtall178) 2018-11-05
추천수 : 1 조회수 : 9,980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혹은 하게될 분들을 위해 글은 그대로 남겨놓겠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싱가폴을 가지 않기로 했습니다. 일단 저는 아직 한국에서도 일을 해본 적 없는 사람일 뿐더러 한 번 가면 장기적으로 보고 가야해서  저의 커리어에 대한 고민이 먼저라고…

  • A

    안녕하세요 싱가폴생활 3년차된 직장인입니다..제 짧은 경험으로 보자면..   1. 갓졸업하셨고 경력이 없으시다면 직장구하기는 굉장히 힘이듭니다. 외국인을 고용할때는 정해진쿼타안에서 정부에 돈내고 고용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굳이 메리트가 없으니까요... 물론 한국어를 하는 직원을 구하는곳은 있으나 굳이 경력없는 신입을 뽑는회사는 찾기 굉장히 힘들구요..경력없으면 초봉이라해봐야 맥시멈 2500정도 될거같네요..   2. 외국에서 일하다가 한국으로 돌아가서 일하는게 쉽지가않습니다. 일단 근무환경이 너무 다르기 때문인데요. 외국기업에서 일하다가 한국가서 일하려면 적응하기가 쉽지않으실거예요...물론 회사마다 다르겠지만 야근과 잦은회식이 근무의 연장선이라는 회사가 한국엔 아직도 많은거로 알고있습니다.   3. 이건 회사마다 정말 달라서 어떻게 답변해드릴수가없네요. 그래도 매니저월급이 3000+라면 왠만한회사에서는 평균보다 낮다고 보여지네요..   4. 물론 가능하겠죠. 어느나라든 똑같지 않을까요? 경력/능력에 따라 당연히 협상가능하죠.    5. 이건 모르겠네요 ㅎㅎ   6. 특별한 문제는 없어보이네요;    7. 둘다 괜찮지만 싱가폴물가가 생각보다 만만치않아서 구직활동기간중 비용이 만만치않게 발생할거예요. 물론 인터뷰면에서 훨 편하겠지만요 ㅎㅎ   개인적인 의견이니 다른분들 의견도 참고하셔서 좋은직장 구하세요^^         

    6
  • A

    경력이 없는 대졸 신입으로 절대 쉽지 않은 도전이기는 합니다만 요즘 한국에서도 취업이 쉽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싱가포리언들은 초봉이 낮아도 생활이 가능합니다. 대부분 부모님집에 살아 렌탈로 나가는 돈이 없으니까요. 하지만 외국인들은 초봉이 낮으면 정말 힘든 생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먼저, 도전에 큰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네요.   1. 저 같은 무경력자는 월급을 얼마 정도 받아야하는 걸까요? 제가 그 쪽은 잘 몰라 다른 분의 경험을 들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 오는 대졸 신입니라 현지 대졸 신입보다 적게 잡으셔야할 거같아요. 2. 사실 싱가폴에서 짧게는 3년 길게는 5년 정도 보고 있습니다.  뭔가 애매한 기간입니다. 기간을 정하기보단 싱가폴에서 이루시려는게 경력이면 경력을 확실하게 이루세요.  저 또한 싱가폴이란 곳에서 어느정도 자리잡는데 3년정도 걸렸습니다. 그때까진 나가는 돈이 참 많았습니다.  이 기간은 님께서 어느정도 자리를 잡는 기간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자리를 잡고 바로 한국을 돌아가신다면 글쎄요....제가 보기엔 좀 애매합니다.  한국에서 엄청난 연봉을 제안하기에도 애매한 경력인것 같아요... 3. 제 싱가포리안 남친... 저도 싱가폴 남친의 말에 어느 정도는 동의합니다. 일단 여기서 일을 시작함이 중요한건 사실입니다. 여기서 경력을 만들면 그 후에는 본인하기 나름입니다. 아시다시피 싱가폴은 물가는 비싸지만 초봉이 높은 나라는 아니예요.   그래서 2~3년 주기로 이직이 아주 빈번한 나라구 이직시에 연봉 상승이 높습니다. 그리고 사람을 구할때 싱가폴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이 우선인건 사실입니다. 싱가포리언 남자 33세에 3000+면 평균이 안되는거같은데요.......  싱가폴 대졸 초봉이 그 정도 혹은 산업군/회사에 따라 많을 수도 있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평균을 알지는 못하나 제가 아는 싱가포리언 33세 남자들은 그보다 훨씬 더 많은 거로 알고 있습니다.  전 EP 시절 4번의 이직을 했습니다. 여기서 일을 하는한 이직은 불가능이 아닙니다.   4. 싱가폴은 초봉이 낮지만 본인 능력에 따라 얼마든 지 연봉 협상이 가능하다.(한국 에이젼시 왈) 한국에서 취업을 원하는 대졸 신입이 초봉을 협상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연봉 협상이라 함은 현재 님이 받고 있는 경력/연봉/Perks/RSU/Benefits 등등이 님이 가진 Bargain Power 가 될 수 있습니다. 그냥 더 달라고 더 주는 회사는 많지 않아요. 내가 현재 받는게 이거고 이걸 포기하고 가는만큼 반영해달라 라는 것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신입은 이게 없습니다. 이건 정말 나중의 일입니다.  본인의 능력을 가늠할 수 있는 경력이 없기에 이 부분은 나중에 경력이 조금 생기신다면 그때 이직시에는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5. 싱가폴에서 이렇게 경력쌓고 한국에 돌아가서 재취업하신 분들이 많나요?  싱가폴에서 경력을 쌓으시고 다른 제 3국도 아닌 한국으로 돌아가시려는 이유는요?  한국에서 직장을 다녀봤지만 제게 싱가폴에서 한국으로의 귀환은 제가 싱가폴에서 정말 할 일이 없을때 일 것 같습니다...(저의 경우는 말이죠...)  6,7번은 제가 경험이 없어 다른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시길.... 전 싱사폴 취업이 절대 부정적이라고 보여지진 않고 응원하고 싶네요. 화이팅입니다!!!       

    3
  • A

    쪽지 남겨드렸습니다.   추가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답변주세여      

    1
Q

NO.13

사업/직장싱가폴 취업하려고합니다

  • 답글 : 1
  • 댓글 : 0
답변진행중
cindy.kang(myfms) 2017-02-19
추천수 : 0 조회수 : 2,349

뉴스를 보니 싱가폴 정책상 자국민 우선으로 외국인 수를 줄이고 있다고하던데.정말 그런지 궁금하네요 해운/물류쪽 다년간 경력을 살려 올해나 내년에 출국하여 직장을 구하고자합니다. 영어가 아직 부족하여 여기서 준비하고 가려고하는데 마음이 너무 불안하네요. job DB…

  • A

    회사입장에서 보면 정말 스페셜한 포지션 아니구서야 해외에서 사람 구하는 것보다는 현지에서 찾는게 리스크가 적어서 기본적으로는 현지인이나 싱에 있는 사람을 기본적으로 선호할 것 같네요. 제가 아시는 분은 한국에서 입싱 성공하기까지 2년을 준비하셨데요.계속 원서 넣어가시면서... 여기는 한국처럼 구직 프로세스가 빠른 것도 아니구요.  저는 만41세에 배우자 비자로 들어와서 현지에서 직장을 찾은 케이스라서 여기는 조금 늦은나이는 크게 문제 안되는 것 같아요. 여기도 남자들은 군대를 필수로 다녀와야되서 사회 진출 나이도 한국과 차이가 많이 안나는 듯하네요.   짧게 말씀드리면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길게 보시고 준비하세요. 연락 안오는 회사에 너무 마음 상해하지 마시고요.계속 들이미세요. ㅎ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Q

NO.11

사업/직장8월에 취직했는데 이직하려고 합니다.

  • 답글 : 1
  • 댓글 : 4
답변완료
하히후헤호(hoejja) 2016-10-20
추천수 : 0 조회수 : 2,913

안녕하세요 8월말에 입싱해서 일을 시작한 청년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일하는곳과 스타일이나 월급면에서 맞지 않아서 이직하려고 지금 다니고있는 직장이랑 처음 연결해준 에이전시측에 다 얘기해서 다음달 6일까지 일하기로 결정났습니다. 물론 다음 직장에서는 에이전시를 끼지…

  • A

    대략 정리하자면 에이전시 이야기 하는 것으로 미루어, 현재 비자가 WP인 것으로 짐작이 되고요. 1. 비자를 취소하면, 일정기간 (WP는 보통 7일인가?) 이내에 싱가폴을 출국하라는 Letter가 발급이 되고요. 2. MOM은 인력부로, 세금을 관할하지는 않고요. 3. 에이전시 또는 현직장과 맺은 계약서에 페널티에 대한 설명이 있을꺼고요. 4. 근로소득세정산은 IRAS에서 진행이 되며, 이를 위해 대부분의 회사들은 마지막 급여를 홀딩하고 있다가    IRAS 납부확인서가 오면, 해당금액을 제하고 나머지를 지급합니다. 5. 8월말이라 하시어 정확하지가 않아서, 입사일기준 60/61일(?) 미만은 근로소득세를 징수하지 않고요 6. 회사가 WP를 신청하면 회사측의 Levy, Security Bond 등의 과정이 있읍니다.     모든 과정이 완료된 이후에 WP에 대한 IPA를 발급하게 되는데...     해당 여권번호가 싱가폴에 체류중으로 확인되면, 자동적으로 신청이 기각 됩니다.     즉, WP가 승인되었다는 IPA가 발급되기 전까지는 싱가폴 입국하시면 안 됩니다.        

    4 채택답변
Q

NO.7

사업/직장싱가폴에 취업하고 싶습니다 ..도와주세요

  • 답글 : 1
  • 댓글 : 5
답변진행중
비트피스(hot5573) 2016-03-04
추천수 : 0 조회수 : 3,258

얼마전, 싱가폴에서 몇개월간 일하고 회사에서 문제가생겨 한국으로 돌아왔습니다. 퇴사를 할때, 비자를 취소하여 현재는 비자가 없는 상태입니다. 처음 직장을 구할때는 대학교를 통해서 비자발급이나 직장 컨택문제를 해결했지만 이번엔 혼자 뛰어드려고 하니, 걱정되는게 많습…

  • A

    조금이나마 도움이될까해서 답글 남깁니다. 관광비자인 상태에서 합격을하게되면 회사 인사과에서 비자 신청 및 모든것을 설명 다해줍니다. 필요한거는 여권사진 몇장 여권만 있으면되요 비자가 어떤걸로 할지 모르겠지만 ,wp 로가시는거면 비자 신청할때 다른나라로 잠깐 나가있다가 싱가폴로 다시 와야됩니다. 그리고 걱정되는 부분이.. 비행기를 편도행을 예약하셨으면 인천공항에서 티켓발권시 문제가 될수도있어요. 저도 이번에 관광비자 상태에서 직장구하고 비자신청겸 한국에 쉬었다가 싱가포르행 편도 끊어서갔는데 티켓발권할때 물어봤어요 리턴티켓 있냐고. 저는 서류가 있어서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싱가폴 입국하고 입국심사할때 이것저것 물어볼수가 있어요 왜냐하면 전에 일한 기록이있기때문에 왜 다시입국 하려는지 물어볼겁니다. 거기서 대답잘 못하면 입국 못하시니 준비 잘하시구요. 좋은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5
Q

NO.6

사업/직장무비자로 들어와서 취업활동 질문합니다.

  • 답글 : 4
  • 댓글 : 0
답변진행중
종이사전(han804) 2015-11-14
추천수 : 0 조회수 : 4,230

안녕하세요 한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싱가폴에 취직하고자 합니다. 무비자로 들어와 스스로 이력서를 돌리며 취업할동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궁금하여 글올립니다. 무비자 체류자가 싱가폴에서 구직 활동을 할 수 있는지요? 무비자로 1년까지 체류할수 있다 되어있는데 그렇…

  • A

    요새 비자 잘 안나온다고 들었어요. 저희회사도 근무중인 외국인 직원들 비자 만료되는 직원들 상당수가 비자 연장을 안해주는지 안되는건지 이유는 모르지만 여튼 연장이 안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다른 회사들도 비슷하다고 들었구요. 기존 체류 여부로 입국거부도 심심치 않게 볼수있는데 한국에서 취업해서 비자 받아 들어오는게 안전할것 같아요.     

  • A

    무비자 체류 90일입니다. 1년이 아니라... 그리고 여기서 90일간 체류하다가 잠시 주변국이나 한국에 다녀오는식으로해서 장기체류 하는 사람들이 재입국시에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구요. 한국촌 글들 읽어보시면 요새 추이를 좀 아실수 있을거에요. 한국에서 싱가폴에 있는 직장을 구하시고 정식으로 취업비자를 받아서 들어오시는게 가장 좋을듯합니다. 저도 한국에서 스카이프 및 전화면접을 통해 잡을 구했고 정식으로 EP서류 진행된 후에 들어왔습니다.          

  • A

    싱가폴에서 무비자로 입국해서 구직활동 하는것은 엄연히 불법입니다.    한국에서 이력서 보내고 면접 다 통과되고 비자가 나온다고 확정 된 서류가 있으신 다음에 오시는게 좋으실 듯 합니다. 요새 심해져서 비자가 없는데 리턴티켓이 없으면 입국거부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NO.4

사업/직장취업관련 조언부탁드립니다

  • 답글 : 2
  • 댓글 : 0
답변진행중
chipore(shjt2589) 2015-08-23
추천수 : 0 조회수 : 2,138

안녕하세요 2010년 중국에 유학을가서 대학교를 입학한뒤 현재 군복무중에있습니다. 요즘들어 미래에대해 생각해보면서 궁금증이 발생했습니다. 많은 선배님들계실텐데 몇가지 질문 올려봅니다!   1. 중국에서 대학을졸업하고 싱가폴에서 취직을 할생각인데 중국어라는 무기가…

  • A

    포지션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좀 더 구체적으로 어떤일을 하려고 하는지 질문을 올려주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 A

    안녕하세요 ? 우선 위에 답변 주신 분 말씀대로 어떤 industry 그리고 포지션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그래도 General한 사항을 바탕으로 말씀드릴게요.   1. 중국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싱가폴을 취직할 생각인데 중국어라는 무기가 메리트가 되는지 ?   기업에서 중국어를 못하는 한국인 보다는 중국어를 잘하는 한국인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싱가포리안 70%이상이 중국계이고 모두 Mandarin을 구사하기 때문에, 이것은 '무기'라기 보다는 의사소통이 좀 더 원활해지는 '수단'정도 일 것입니다.   발상을 전환해서 오히려, 한국어를 잘하는 것이 position에 따라 메리트가 될 수 있겠지요?   2.영어가 많이 부족한데 싱가폴기업이나 서양 기업에 취직하려고하면 영어면접이 많이 걸릴까요?   네.영어가 부족하시면 싱가폴 취업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싱가폴은 중국어 영어 말레이시아어가 공용어로 알려져 있지만, 회사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나 교육 등은 모두 영어로 이루어집니다. 영어는 싱가폴기업 서양기업에 취업하시려면 필수 입니다.   이 역시 포지션이 엔지니어이시거나 회계쪽이면 얘기가 달라질 수 있지만 그래도 Written English는 무조건 갖추셔야하고 이 외에 다른 포지션은 Speaking도 원활해야 가능합니다.   3. 중국 대학을 졸업한사람으로써 싱가폴행이 효율or 비효율인지    싱가폴행이 효율적인지 아닌지는 본인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달려있습니다.   싱가폴에 와서 얻으시려는 것이 무엇인가요 ? 이 부분을 잘 생각해보시고, 어디에서 취업을 하는것이 좋을지 고민해보시면 어느정도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화이팅하세요 ~!      

Q

NO.3

사업/직장경력없이는 SP비자 불가능한가요??

  • 답글 : 1
  • 댓글 : 0
답변진행중
jsjsjs(sjp9197) 2015-05-16
추천수 : 0 조회수 : 2,979

여기저기 정보얻는 중에 SP비자신청시 경력증명서가 필요해서라는데 sp비자시 경력증명서 안넣고(경력없이) 신청해서 받을확률은 어느정도 인가요?? 그리고 wp비자 한번 받아버리면 sp나 ep로 전환이 어렵다고 하던데(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사실인가요?? 사실 …

  • A

    SP,WP,EP 모두 급여액수의 차이가 있을뿐 다른거는 없습니다. 따라서 급여가 SP수준이면 경력이고 뭐고 필요없죠. 누가 경력증명서 준비하라고 했는지는 모르지만, MOM이나 ICA는 단지 그 급여에 대한 비자를 발급할 뿐이고 경력증명서는 제출하는 회사(고용주)가 그 급여에 대한 경력을 확인하고 싶은거겠죠. 그러니 회사가 필요하다면 제출해야 하고 아니면 필요없는겁니다.  아무래도 회사가 경력직으로 뽑아서 그 경력을 증명하라는 의미일테니 제출해야 할거구요. WP/SP/EP 비자 갈아타기는 급여가 오르면 자연히 되는거고 같은 급여 혹은 비슷한 수준의 급여를 주는  다른 회사로 가면 같은 종류의 비자가 나오는거 뿐입니다. 쉽게말해서 WP가지고 있다가 다른 회사에서 같은 업무에 EP수준의 급여를 준다고 하면 EP가 나오는거죠.  그러니 같은 수준의 급여로 다른 비자를 받으려는건 당연히 하늘의 별따기가 돼죠.  MOM의 기준이 정해져 있는거니까요.      

가장 많이 본 뉴스

  • ~

서비스이용약관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