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Q&A

  • ~
Q

NO.574

교육중3 조기유학

  • 답글 : 2
  • 댓글 : 2
답변진행중
찬윤맘(psh9580) 2021-11-28
추천수 : 0 조회수 : 1,524

안녕하세요.한국에서 중3 싱가폴 유학을 알아보고 있는 맘입니다. 공립은 생각도 못할 듯 하고 국제학교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유학원에서는 ASC inter. 또는 화총 inter. 쪽으로 추천을 하시는데…유학원들마다 추천학교가 다른듯하구요. 영어실력이 월등하진 않은듯하고…

  • A

    SJI는 일단 유학원과 연계하여 입학생을 받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대기자도 많아서 최소 1-2학년은 기다려야 하구요.저희도 작은 애는 운좋게 1년 기다려서 들어갔는데 큰 애는 기다리다 못해서 화총으로 갔습니다 (화총은 자리에 여유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화총 SJI 모두 싱가포르계 국제학교 이기는 한데 SJI 는 좀 더 영국계에 가까운 것 같고 화총은 좀 더 로컬 같은 분위기 인 듯 합니다.학생들도 화총은 대부분이 중국계 인 것 같고 선생님도 대부분 싱가포르인인 반면에 SJI 는 영국 호주계 선생님들이 많습니다.학생만 유학을 보낸다고 하시면, 화총은 기숙사가 학교 내에 있어서 좀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2
  • A

    쪽지 확인 하세요그런데 SJI는 SAS나  UWCSEA 같이 아주 좋은 학교입니다.화총과 ACS는 공립이 아주 좋은 학교구요... ACS 인터네셔널이나 화총인터는 공립과는 상관없이 운영된다고 하더군요커리큘럼 자체가 다르다고 들었어요.    

Q

NO.571

교육로컬중학교 2학년인데 국제학교로 전학 어떨까요?

  • 답글 : 3
  • 댓글 : 4
답변진행중
바람이(hyjuli) 2021-09-10
추천수 : 1 조회수 : 3,469

SAS 에서 초3까지 다니고 그때 저희가 PR이 나와서 로컬초등으로 전학시켜서 쭉 로컬 학교로 지금 중 2 재학 중인데요..   부쩍 요즘에 다시 SAS로 보내는게 나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서요..  아이는 그냥 집주변 로컬 중학교에 진학해서 성적은 대부분 과목을 A를 …

  • A

    인터에 한표입니다. 로컬은 학비싼맛외에는 전 잘모르겠네요.. 어디가 좋다 나쁘다 말할수 없지만 전 그래요. 좋은 선택하세요

    3
  • A

    국제학교 뿐 아니고 향후 싱가포르가 아닌 해외 대학교 진학시 학비까지 모두 따져보신 후 감당할 만 하시면 결정하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국제학교는 아무래도 싱가포르 국립대나 NTU, SMU 같은 로컬 대학교 보다는 미국,영국,호주,홍콩 등의 진학이 많으니까요. 유학 비용도 만만치 않겠죠..로컬 어느 학교에 재학중이신지는 모르겠지만 저희는 로컬 수업에 만족하고 있어요.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스케쥴이 있고, CCA를 통한 여러 경진대회 참가 기회도 많고요. 싱가포르 로컬학교의 상위 30%안에 들면 국제적으로 랭킹이 높은 국립대나 NTU 입학도 크게 어렵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https://www.hankookchon.com/news/12184?s1=197&s3=2003-07-01&s4=2021-09-13저라면 그 학비를 쓰는 대신에 대학 졸업이후에 독립이 될 만한 기반을 닦는데 더 힘을 실어줄거 같아요. 부모들의 교육투자만큼 아이들이 더 나은 곳에 취업한다는 보장도 없고, 향후 아이들에게 부담주지 않게 부부의 노후준비를 더 잘하는게 우선이라고 보거든요.로컬학교에서 전과목 A를 받아올 정도라면 적어도 학업면에서는 잘 적응하고 JC가는 것도 별 어려움이 없을거 같은데 JC 중에서도 IB를 치는 ACSI 또는 세인트조셉도 고려해보심 좋을거 가아요. 한국에서 ACS국제학교로 유학보내는데 연간 수업료와 기숙사 생활비해서 5천 잡아야 한다고 하네요.국제학교 뿐 아니고 ACS인데펜던트에 대한 이미지도 상당히 좋아요. 미식축구나 수영 등 국제학교처럼 스포츠 커리큐럼도 많고요.아직 시간이 있으니까 로컬 JC 진학에 어떤 옵션이 있는지 살펴보시고, 가장 중요한건 아이의 마음인거 같아요.지금 다니는 학교에서 친구들과 잘 어울리고 안정적이라면 , 초등학교와 중학교라는 갭이어를 가진 후 다시 찾은 SAS에서의 생활이 아이에게 어떻게 다가올지도요.좋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A

    중4에 있을 O Level이 부담이 되는건 이해를 하지만 아이에게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는건 어떨까요?만약 JC를 못갈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국제학교로의 전학을 고려하신다면 아이에게 그리 좋은 경험이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국제학교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을것 같지는 않거든요. 어디서든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어 관련하여서는 O Level에서는 중국어를 필수로 봐야 하지만 A Level에서는 자신이 잘하는 과목을 선택할 수 있으니까 그때 중국어를 선택하지 않으면 됩니다. 혹시라도 폴리를 가게 되는 경우가 생기더라도 꼭 대학을 못가는 것도 아닙니다. 지인의 아이가 폴리에서 잘해서 NUS 좋은 과에 들어가는 것도 봤습니다. 

    1
Q

NO.570

교육싱가폴 교육

  • 답글 : 2
  • 댓글 : 0
답변진행중
20대남자(James96) 2021-07-15
추천수 : 0 조회수 : 2,525

강남구대치동에서 영어학원 운영했었고싱가폴로 가서 영어수업할려는데괜찮을까요?국제학교 로컬스쿨준비하는 한국인기준으로영어 수업하려는데

  • A

    저라면  대치동에서  계속   영어학원을 할것 같습니다.핵원운영시  이곳은  렌탈비가  엄청 비싸고 학원 원생 모으기가  한국처럼 안쉬울겁니다 날씨가 일년내내 더워서 학원이 멀먼 이동하기 안쉽구요.  그래서  개인과외를 합니다 국제학교는 저희애들처럼 마국등 영어권에서 아빠직장따라  온  한국어가  서투른 아이들 국제학교에  다니구요  로컬 공립은 국제학교와는 전혀 다른 커리큘럼 으로 운영해야 할겁니다. 사실 병행은 불가능할겁니다 그리고 요즘 비자받기 안쉬울것 같은데   천천히  잘 알아보시고  준비하세요.     

  • A

    학원도 사업이라서 일단 선생님의 영어학원으로 학생들이 얻는 outcome이 무엇인지 명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은 수능점수 향상 대부분 이거 아닌가요?마찬 가지로 여기도 로컬학교 시험과 국가 시험에서 영어점수를 높이기 위해서 영어학원 수요는 매우 매우 높아요. 유명 학원은 들어가는거 자체가 일단 어려워요....여기도 한국보다 더 치열하면 더 치열하지 절대 덜하지 않아요. 학원이 갑입니다.ㅎㅎ다만, 여기 커리큘럼과 시험 문제 유형 등을 정말 꽤 뚫고 계셔야해요. 그 부분이 선생님의 영어학원에서 얻을 수 있는 거면 대박납니다. 근데 대상에 따라 수요는 달라지듯 대상이 한국인 기준이라면 그 한국아이들이 무엇을 위해 선생님의 영어학원을 다니는지 사전 조사는 필요할 듯합니다. 여기서 자란 한국 아이들은 여권만 한국이지 그냥 싱가폴 아이라 보셔도 무방하고 이미 영어가 더 편한 아이들이라 어떤 점이 향상되는지 그게 이해가 되야할득 해요...그래서 마찬가지로 한국인 기준이 아닌 로컬 학생들의 시험점수를 높이기 위한 부분에 초점을 맞춘다면 성공가능성은 충분히 있습니다. AEIS 시험준비하는 학원도 방법일 수 있겠네요. 

Q

NO.565

생활싱가폴은 living cost 가 비싼 나라 인가요??

  • 답글 : 5
  • 댓글 : 1
답변진행중
고냥인(genesisjk) 2021-04-12
추천수 : 0 조회수 : 6,266

조만간 sing에 자리잡고 살지도 모릅니다. ( 이직 )10여 년전에 어학연수 비슷하게 싱가포르에서 몇 년간 학교를 다녔고, 그때 느낀것이 '생활비 참 싸다' 였습니다. (당시 환율이 700정도...)식비는 워낙 음식이 잘 맞아서 food court 매우 사랑했고, 교…

  • A

    생활비 비싸다는 생각은 들어요~도쿄에서 살다 왔는데 도쿄보다는 비싼 느낌입니당.호커에서 먹으면 절약되긴 할텐데 위생상 아이들이랑 부인 데리고 매일 먹기엔 좀 안맞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그렇게 되면 대부분 한식 일식 중식 외식이 될텐데 둘이 가도 왠만한 곳은 150불 이상 나오구요..집세는 다른 선진국들과 비슷한 수준인데 의료비도 무시 못하죠~회사에서 커버해주는 보험에 한계가 있을거에요.. 연간 몇천불정도까지 제한이 있어서요..그럼 현지 사람들이 드는 보험을 추가로 들거나 사비로 지불해야하거든요. 한번 스페셜리스트 가는데 200불정도 들구요~아이들 있으면 예상치 못하게 병원 갈 일도 있을텐데 그런 점도 고려해보셔야 할것 같아요~싸다고 느낀건 택시비 통신비(한달 30불정도)랑 열대과일 비메이커 옷 다른 중국산 기성품들 인것 같아요~그래도 소득세 안내는 부분이 커서 월급 실수령액은 많이 오르니까 그만큼 저축은 할 수 있는거 같아요~~

  • A

    다른분이 거의 말씀 하셨으니 저는 교육적인 부분을 얘기해 보자면… 과외비 한국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아이가 과외. 학원 없이 스스로 잘 하는 아니라면 한국이든 싱가포르든 지출이 없겠지만  과외없이 어디까지 기대하느냐에 따라 학원을 보낼지 말지가 결정 되겠지요. 로칼학교 보낸다는 전제하에 학원은 과목당월  250-300 사이 이고,  중국어는 필수이니 중국어,  수학, 영어 콤포 정도 보낸다고 보시면 됩니다.  중학교 입시는 35-40, 고등학교 입시는 과외비가 시간당 50-80 입니다. 영주권자가 아니라면 공립학교 학비도 상당히 비쌉니다.초등이 월 500불 이상  할거에요 x12개월 입니다. . 아이가 아주 어리지 않아서 초등 고학년 나이 이상이면 국제 보낸다고 생각하는게 마음 편하실 겁니다. 로컬 들어 가려면 에이스 시험 치뤄야 하고 그렇게 해서 들어가 금방 중학교 입시 되면 좋은 성적 받기 어려운데 전체 하위 40프로는 익스프레스가 아닌 노멀 코스로 가게 됩니다. 학제 얘기하면 복잡한데 노멀은 익스프레스가 중학교를 4년에 졸업 한다면 5년간 다니게 됩니다. 그 노멀 코스는 다시 아카데믹과 테크니컬로 나눠져 있고요. 이렇게 저렇게 중학교를 마치면 고등학교 입시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2년제 JC를 가서 대입을 준비 하느냐, 3년제 전문대를 가느냐, 그 성적도 안되거나 노멀 테크니컬이면 직업전문학교. 또 이렇게 저렇게 JC를 간다면 진짜 대입이니 과외나 학원은 뭐… 말할 필요가 없지요. 아이를 선택의 폭이 넓은 상위그룹에 속하게 하기위해 학원과 과외를 돌릴수 밖에 없는 현실 입니다. 다시 말씀 드리지만 주변에 학원. 과외 없이 스스로 열심히 잘 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결론은 내 아이가 평범하고 공부욕심 없으면 국제 보낸다 생각 하시면 됩니다.    

    1
  • A

    아마 십년전에 그렇게 생각하셨던 이유는 젊었고 아이가 없으셨기 때문일거예요. 저도 아이가 생기긴 전까진 같은 생각이었거든요..아이가 생기면 집도 큰집으로 옮겨야 하고 (비용발생) 먹는것도 아이가 먹는것이니 더 신경 (아이를 호커센터에서 매일 먹일수 없으니 식비도 더 지출) 그리고 기타 과외활동에 학비.... 그리고 아이들..많이 아파요. 아직 스스로를 가눌수 있는 시기가 아니라 예상치 못한 의료비 지출도 생기고요. (예를 들면 축구하다 다리가 부러짐 등등)  이런거 생각하면 한국이랑 비교할수 없이 비싼 나라...맞는것 같아요.. 

Q

NO.562

생활엄마가 Student Pass이면 남편과 아이들이 De…

  • 답글 : 1
  • 댓글 : 0
답변진행중
서준둥이맘(road0525) 2020-11-19
추천수 : 1 조회수 : 6,231

엄마가 회사 추천으로 NTU에서 MBA과정 이수하기 위해 Student Pass를 받은 경우 남편과 아이들은 Defendent pass를 받을 수 있을까요?아이들을 한국국제학교에 보내려고 하는데 그곳은  Student pass가 발급이 되지 않는다고 하고, 다른 국제학…

  • A

    제 개인적인 경험과 지식에 기초해 답변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1. 학생비자로 Defendent Pass 발급이 안 됩니다.아래 링크에서 MOM DP자격조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mom.gov.sg/passes-and-permits/dependants-pass/eligibility2. 글쓴님의 학생비자가 확정된 상태에서 남편 분이 글쓴님과 연계해서 받을 수 있는 비자는 없습니다. 남편 분은 90일 단기 방문만 가능합니다. 그런데 현재 코로나 사태로 단기 방문도 싱가포르 이민국에 입국허가(entry approval)를 받아야 하는데, 남편 분은 입국 허가 대상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싱가포르-한국간 입국 제한이 풀리지 않으면 당장은 남편 분이 싱가포르 입국하실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남편 분이 직접 학생 비자나 취업비자를 발급받는 방법 외에는)싱가포르 입국 승인 자격 관련 내용은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https://safetravel.ica.gov.sg/arriving/overview3.글쓴님의 자녀들은 여기서 별도로 학생 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그래야 싱가포르 입국 및 거주가 가능합니다. 비자 발급을 위해 싱가포르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의 가디언이 필요합니다. 싱가포르에 있는 국제학교에서는 학생 비자 발급에 특별히 제한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국제학교의 경우, 어머니께서 NTU 정식 MBA 과정이시면 학생 비자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학교 입학 담당자 분께 직접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학생비자를 제한적으로 발급하는데 부모 중 한 분이 함께 싱가포르에 거주하고 부모가 석박사 과정 등 장기 정규 과정 등록자 이시면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무쪼록 두루 확인하고 연락해 보셔서 순조롭게 입국하시길 바랍니다.

Q

NO.560

생활자녀 제외하고 PR 신청

  • 답글 : 3
  • 댓글 : 0
답변진행중
싱이라입(onink) 2020-10-19
추천수 : 0 조회수 : 6,300

안녕하세요제목 그대로 자녀들을 제외하고 엄마 아빠만 PR 신청이 가능한지, 아예 불가능한지 고민입니다.부부는 EP 상태이구요. 아이들은 국제학교 다니고 있습니다. 로컬 학교에 보낼 생각이 없어서 아이들은 PR 신청을 안 하고 싶은데요... 듣는 얘기로는 자녀 제외하고는…

  • A

    부부만 신청가능하죠. 승인될 가능성이 매우 낮겠지만요....  싱가폴에 사는한 PR은 있으면 좋은점은 많아도 나쁜 점은 없어요. 언제든 포기하면 되니까요. 

  • A

    당연 신청은 받아줍니다.  승인될 가능성이 아주 낮다는 윗분 말씀 맞구요. 그리고 리젝되더라도 이유는 절대로 이야기 안 해 줍니다. 학교 문제도 문제지만 남자 아이들 있으면 NS가 더 큰 고민이죠. 제가 바로 그 고민을 했거든요.  2015년에 부부만 신청해서 한 달 만에 리젝먹었구요. 2017년에 2차로 신청했는데 그 때는 무슨 일인지 6개월이나 걸려 또 리젝먹었구요. (공식적인) 이유는 아무도 모릅니다. 정부에서 이야기를 안 해 주니까요.  국적, 인종, 학력, 직업 등에 영향을 받는다는 무수한 이야기만 들었구요.  심지어 싱가포르 직장 동료는 정부가 외국인들이 얼마나 진지하게 PR을 원하는지 알아본다면서 한 번에 승인 안 해주고 다시 신청하게 만든다는 이야기까지 하더라구요.  아무리 돈을 많이 벌어도, 예를 들어 20만불 이상 버는 싱글인데도 리젝되었다는 이야기도 들었구요. 2010년 이전 싱가포르가 외국인 인재를 선호하고 열심히 이주를 받을 때는 부부끼리 아이들 없이 신청해서 PR을 받은 경우도 있다고 들었지만, 지금은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싱가포르 사회에 얼마나 많은 기여를 할 지 본다, 가 정답이죠.  아들이 있어 아이들을 제외하고 부부만 PR 신청하면 답은 나옵니다.  권리는 누리고 싶은데 의무는 피하고 싶다, 로 해석을 하는거죠. 전 2019년 5월에 다시 부부가 긴 논의 끝에 아이들 포함해서 신청을 했구요.  9개월만인 올해 3월 코로나로 시끄러워지기 전에 PR 승인 받았습니다.  정답은 없어요, 반드시 된다 안된다는 보장도 없기에 복불복입니다.

  • A

    답변 주신 분들 말씀처럼 신청은 가능하고 다 받아 줍니다. 저도 위의 분과 비슷한 경우로 아들이 있기 때문에 NS 문제로 고민하다가 자녀는 뺴고 신청했었고 리젝되었습니다. 제 직장동료는 자녀포함 신청했고 승인 되었습니다. 리젝된 이유는 아무도 모르겠지만 위에 답변 주신 분 말씀처럼 권리는 누리고 싶고 의무는 싫다고 해석한게 아닌가 추론만 할 따름입니다.만약 아들이 있다면 NS 문제는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일단 싱가폴에서 DP로 영주권을 받았다가 NS 소집 연령이 되기 전에 싱가폴을 떠나거나 혹은 영주권 갱신을 안해서 포기한 경우라고 하더라도..그 자녀가 성장해서 만약에 싱가폴에 여행이나 취업을 하려고 할 경우 거의 불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옆에 제 동료중에 부모가 싱가폴 영주권으로 어렸을 떄 영주권 받고 캐나다 이민가서 싱가폴 영주권은 포기된 상태였으나...대학때 다시 싱가폴로 군복무를 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그리고 작년까지 싱가폴 근무하다가 현재는 캐나다로 돌아간 상태이구요. 한국 시민권자인데 싱가폴 영주권을 받게 되면 자녀중에 아들은 군대를 2번 가야 합니다. 설령 한국에서 면제되는 조건이어도 싱가폴에서는 거의 면제가 없습니다. 전신마비 정도의 장애가 아닌 이상 공공기관 복무라도 꼭 시킨다고 합니다. NS 설명하는 정부 홈페이지에 보시면  걸을 수 있거나 휠체어를 탈 수 있으면 NS는 한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또 주변에 영주권받고, 그리고 나서 군대를 다녀오면 바로 시민권을 준다고 하여서 바로 군대를 간 케이스가 있습니다. 한분은 아들이 대학대신 군대를 갔고 시민권이 나왔는데, 그 아들의 친구는 군대 갔다 왔는데도 시민권이 안나와서 매우 난처한 상황입니다. 즉 한국에서 군대를 다시 가야 하는 상황인 것이죠.아들이 있다면 정말 쉽지 않은 결정인 듯 합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 ~

서비스이용약관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