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Q&A

  • ~
Q

NO.743

생활싱가포르 취업자 의료보험 질문드립니다!

  • 답글 : 2
  • 댓글 : 0
답변진행중
찰떡파이(tndus5497) 2021-04-05
추천수 : 0 조회수 : 388

이번에 싱가포르의 회사에 취업을 하게되어 곧 입국을 앞두고있습니다.회사에서 보험을 들어주긴했는데 혹시 몰라서 의료보험을 하나 더 들고자합니다.보통 한국에서 장기체류보험을 들고가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알아보니 주재원이나 출장 및 파견근무자만 가입이 되는것 같더라구요보험비…

  • A

    제 이해로 별도 장기체류보험아런 보험은 없습니다. 여행자보험의 최대 가입한도가 1년이며, 이를 주재원들이 많이 가입하여 주재원 보험혹은 장기체류보험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그냥 인터넷으로 삼성화재 등 보험사 여행자 보험 1년짜리 가입하시면 됩니다.병원비 청구도 다 이메일이나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청구가능합니다. 다만, 1년짜리 계약이다 보니 당해년도 병원비 청구액>보험료 인 경우 갱신을 거절합니다.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만일을 대비해 가입하는게 보험인데....평소에 병원신세를 좀 지셨으면 정말 병원 입원 내지 수술등의 진짜 보험용으로 가지고 있을 필요는 있습니다. 

  • A

    싱가폴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의료보험에 가입 하세요. 일년 배상 한도액이 $1백만불 - $2백만불 입니다. 싱가폴 병원비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됩니다. 회사에서 가입하여 드리는 단체 의료보험은 한도액이 낯아서,충분한 대비가 되지 않습니다. 연락 주시면 자세한 정보를 보내 드립니다. 9295-5595 / endlessvoyage@aia.com.sg

Q

NO.734

부동산2년 계약한 집을 2달 남기고 귀국하게 됐습니다.

  • 답글 : 2
  • 댓글 : 1
답변진행중
jenn1(jenn1) 2020-11-20
추천수 : 0 조회수 : 1,490

보증금이 두달치 월세인데, 그냥 나가도 문제가 없나요? 아니면 남은기간(정확히는 두달이 안됩니다) 월세를 다 내고 보증금을 돌려받나요? 아니면 아예 보증금 포기 + 두달치 월세 = 총 4달치 월세를 다 내야하는건가요? 마음 같아선 보증금 가져라 하고 나오고 싶은데, 에…

  • A

    안녕하세요,질문하신 내용은 계약서 내용에 따라 달라질것 같습니다.2년 계약이면 통상적으로 1년이 미니멈 기간일텐데 (diplomatic clause에 확실하게 2년을 꼭 살아야한다는 명시가 안되어있을경우)그럴 경우에는 1-2달 전에 통보시 깔거 깐 후에는 보증금도 돌려줘야 합니다. - 에이전트가 막무가내로 나온다는것 보니 보증금도 어떤 이유를 대서든 최대한 적게 주려고 할 것 같긴하네요.만약에 계약서에 확실하게 2년 무조건 살아야한다고 명시되어있으면 싸게라도 다른 사람한테 양도하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보증금도 돌려받을 수 있고 그런경우 그 사람이 2개월 이후에 계약을 연장 할 가능성도 있기때문에 에이전트나 집주인도 그 제안을 호의적으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큽니다.요즘 세입자를 못 찾아서 그런지 다들 어떻게든 돈 더 받으려고 난리도 아니네요.근데 2년 무조건 채워야한다는 명시도 안되어있으면 어차피 귀국할거 에이전트 말 무시하고 보증금만 포기하고 나가는것도 방법이라고 봅니다. 이런 경우에 세입자를 small courts에 고소해도 그 사람들이 승소할 확률은 없다고 봅니다.+자발적 귀국이 아닌 회사에서 해고되어서 자국으로 돌아가게되는 경우는 보증금까지 받을 수 있도록 세입자 보호법이 따로 있습니다.아무튼 결론은, 여기 사람들 외국인이라 법 모를거라고 그냥 막 말 던지는 경우 많아요. 계약서 읽어보시고 무조건 미니멈 스테이 2년이다라고 못박지 않은 이상 그냥 무시하세요. 아니면 오히려 먼저 small court가서 분쟁조정 요청할거라고 말하세요. 아마 포기할겁니다.두달치 월세면 아주 못해도 백만원은 넘을텐데 꼭 원만하게 해결됐으면 좋겠네요.

    1
  • A

    쪽지 드렸어요

Q

NO.729

기타이번달에 입싱예정입니다.

  • 답글 : 1
  • 댓글 : 2
답변완료
이루고(assalsj) 2020-09-07
추천수 : 0 조회수 : 2,343

안녕하세요. 처음 인사드립니다.오늘 EP 비자가 나와서 슬슬 입싱 준비를 하려고합니다.이번해 초에 관광비자로 들어가서 비자 진행을 하다가 시간이 부족해 한국으로 귀국 후 이제야 비자가 나왔네요.현재 싱가포르로 입국하면 시설격리를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맞는지요?그리고 입…

  • A

    MoM 으로 부터 입국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Ministry of Manpower (MOM) 승인 email MOM approval  emails이 오면 이걸 출력해서 입국 할 때 보여줘야 합니다. 입국허가를 받은 날로부터 +/- 1일 이내에 싱가폴에 도착해야 하고, 만약 이 기간내에 도착을 못하면 다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인천-싱가폴 비행기편이 매일 있는 것이 아니니 항공편을 잘 알아보고 입국허가날짜를 받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SG ARRIVAL CARD WITH ELECTRONIC HEALTH DECLARATION [via Singapore Immigration & Checkpoint Authority (ICA) ]https://eservices.ica.gov.sg/sgarrivalcard/건강확인서랑 입국신고서를 도착 3일 전에 작성합니다. SG mobile·         도착때 연락가능한 싱가폴 핸드폰 번호가 있어야 합니다.  14 days Quarantine at designated facilities This is to confirm that Ministry of Health (MOH) has just released that travellers entering Singapore from 29 August 2020, 0000 hours, who have recent travel history, including transit, to the Republic of Korea, within the last 14 days will be required to serve a 14 day Stay-Home Notice (SHN) at dedicated SHN facilities instead of their own place of residence. 시설격리 비용은 2,200부터 이고 시설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회사담당자가  MoM에 도착날짜를 알려주면 나중에 인보이스가 나온다고 합니다. Covid-19 test 시설격리 해제 직전에 코로나19 검사를 하게 됩니다. 비용은 자가부담이고 세금포함 200 SGD 까지 나올수 있다고 합니다.LATEST UPDATE FROM SINGAPORE GOVERNMENT/ Electronis monitoring device:원래 전자팔찌를 착용하게 되어 있었는데 시설로 가면 이건 안하는 것 같습니다.   https://www.mom.gov.sg/covid-19/additional-responsibilities#must-do 이 모든 과정을 준수하도록 할 의무가 회사/고용주에게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회사에 문의를 해서 MoM 입국허가부터 차례 차례 하셔야 할 듯 합니다.

    2 채택답변
Q

NO.726

부동산코로나로 인한 귀국시, 집계약 질문있습니다

  • 답글 : 2
  • 댓글 : 0
답변진행중
0112(yd0112) 2020-08-06
추천수 : 0 조회수 : 1,559

안녕하세요 지금 사는곳을 20년 3월에 2년 계약하였는데, 코로나로 인해 계약을 다 못채우고 11월까지 싱가폴에서 지낼수 있을거 같아요 집 계약서 Diplomatic Clause는 2년 계약시 1년은 채워야 하는걸로 명시되어 있는데요.. 지금 전세계적으로 어려운 상황 …

  • A

    Diplomatic Clause 도 해당 조건이 충족되어야 적용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즉 회사에서의 Relocation 등으로 불가피하게 싱가폴을 떠나야 하는 상황에서 적용 가능한 것이니 자의적으로 싱가폴을 떠날 경우에는 적용이 안되는 걸로 알고 있어요.집주인 입장에서도 현재 상황에서 갑자기 집이 비게 될 경우 후속 rent 를 구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에 아마 협상이 어렵지 않을까 생각됩니다만 11월 나가시기 전에 후속 세입자를 구하시거나 하는 것이 어떨까 싶네요. 물론 집주인과 협의하시어 동의를 받으신 후 진행하셔야 할 것 이구요.모쪼록 원만히 잘 타결되기를 기원합니다. 

  • A

     저는 작년 8월말에 2년 계약을 했고 코로나로 인해서 현재 3월부터 지금까지 싱가폴 귀국을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집주인에게 집세 감면, 계약 해지 등등 물어보다가..최근에 다시 한번 집세 감면을 물어봤는데...25%를 2 달 연기 해줄테니 나중에는 다 내라고만 하고...아무것도 안해주더군요.디플로매틱 클로즈도 논의해 볼까 하는데...그것도 1년 채우고나서 14개월까지는 렌트를 무조건 내라고...집주인이 합의해주지 않는 이상..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ㅠㅠ제 지인은 작년여름에 이직으로 한국귀국을 하게 되었는데...그 떄 집계약한지 6개월되는 시점이었거든요. 결국 집주인이 14개월치까지는 월세를 줘야 한다고 해서..합의해서 약 6개월치만 물어주고 나갔는데 집주인은 그 집 바로 세놓아서 이중으로 돈 받더라구요..집주인과 이야기해보시고 최대한 협의해서 물어내야 할 돈을 줄이시는 방법 밖에 없는 듯 합니다.

Q

NO.725

사업/직장출국 시 tax clearance 관련 질문드립니다

  • 답글 : 1
  • 댓글 : 0
답변완료
hany21(hea4129) 2020-08-06
추천수 : 0 조회수 : 1,494

안녕하세요. 이번에 한국으로 이직하여 급하게 귀국하게 되어 질문 드립니다.저는 현재 싱가폴 회사에 8월 초에 resign하였고, 1month notice에 따라 9월 초까지 공식적인 고용기간입니다 (EP 소지)다만 한국회사 입사일 + 2주격리 기간을 고려했을 때 늦어도…

  • A

    코로나 전에는 회사에서 신고하면 2주 이내 NOA를 받았습니다. 8월 말 까지 받지 못한다고 해서 막달 샐러리를 홀딩 중이고 보통 거기서 세금 공제하고 잔액 지급하는 걸로 처리 하니 문제 없어 보입니다. 클리어런스 신고시 회사에서 홀딩하고 있는 금액을 적게 되어 있고, 그렇지 않을 경우 이유와 세금을 누가 납부 할건지 등을 고르게 되어 있습니다. 혹시, 회사에서 마지막 월급까지 모두 지급한 상태이고(지금이 8월 초 이니 그럴리 없겠지만) employee 가 세금을 납부하지 않고 출국 한다해도 출국을 막지는 않는것 같고 다음번 입국엔 세금을 납부 하도록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통장까지 모두 정리하고 가시는게 아니라면 회사에서 처리하고 잔액 급여통장으로 넣어 달라고 하세요. 클리어런스때 직원이 반드시 싱가포르에 있어야 한다는 규정은 없습니다. 첨부해주심 문구는, IRAS에 한달을 남기지 못하고 신고 한 경우 그 이유를 고르거나 적게 되어 있는데 그냥 사실대로 적으면 됩니다. 사실, 떠난지 몇달 지나서도 신고해 봤고 수십건 처리 했지만 세금을 납부 하는게 중요하지, 나머진 그닥 중요하지 않아요. 통장을 없애고 NOA 나오기 전에 출국 하신다면 회사에서도 마지막달 급여를 그냥 줄 수는 없을 거에요. 그럴경우 한국으로 잔액 수표를 보내 달라고 요청 하실 수 있겠지만 회사가 귀찮은 일을 해 줄 지는 모르겠네요. 한국에서 수표 받으시면 수수료 만원 정도에 한달 정도면 해외발행 수표 추심 가능 합니다. 

    채택답변

가장 많이 본 뉴스

  • ~

서비스이용약관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