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촌 상단 로고

싱가포르 최대의 한인정보 사이트! 우리 따뜻한 한인사회를 만들어 봐요!

통합검색

지식Q&A

  • ~
Q

NO.457

생활올해 12월 말에 프랑스에서 싱가폴로 이주 (고견 부탁…

  • 답글 : 4
  • 댓글 : 2
답변완료
rouen(sera8) 2019-10-09
추천수 : 0 조회수 : 5,602

안녕하세요 현재 프랑스 거주중이고 남편 직장 주재원 발령으로 올해 말에 입싱 예정입니다. 아이는 만 3세(프랑스어 한국어 가능)이고요,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어려워 사시는 분들 조언 부탁드립니다.   1. 일단 아이 유치원문제 입니다.  아직 영어를 못해서 프랑스국제…

  • A

    딱 들어맞는 답은 아니지만 제가 아는 것만 알려드려요.   1. LFS - Lycee Francais de Singapour는 국제학교 중에서는 시설이 크고 좋고 그대신 학비가 매우 저렴한 편이에요. 제일 크고 비싼 국제학교들이 연 4만 싱가포르 달러 수준인데 LFS는 2만 달러입니다. 길게 보실 때 참고하세요.   2. 뉴튼 역 물어보셔서. 제가 뉴튼 역 근처에 사는데 널찍한 3 베드룸 아파트에 8,000 주고 있습니다. 최근에 계약했고요, 부동산이 요즘 주춤하다 해서 깎은 가격이에요. 그리고 뉴튼역은 오차드에서 아주 가까워요. 지하철로 한 정거장, 버스로는 3 정거장 정도예요. 오차드에서 뉴튼 역 다음인 노비나 역도 살기 편한데 3-4 베드룸이면 7-8,000 수준이었던 것 같습니다.   3. 유치원은 가는 곳마다 많은 것 같더라고요. 어딜 가나 정말 길에 많이 보여요. 뉴튼 역 근처에는 Kiddiewinkie 라는 유치원이 제일 가깝고 큰 것 같은데 체인 유치원인 것 같아요. 조금만 알아보면 더 많이 있을 거예요.      

    채택답변
  • A

    1. 유치원은 너무 걱정하지 않으셨으면. 싱가포르에도 중고급주택 단지에는 어디나 좋은 유치원 많습니다. 아이 하나이고 주재원이면, 유치원에 돈을 아끼실 것 같진 않은데... 그 오셔서 준비해도 다 해결됩니다. 미리 멀 결정하려고 하지 마세요.   2. 집은, 이게 답이 없습니다.  오셔서, 최대한 여러곳 둘러보는게 최선입니다. 다만 5000불에서 7000불 사이 중고가 아파트는, 워낙 가격변동도 심하고, 주인장의 결단에 따라서 할인 가격이 휙휙 바뀌기 때문에... 결정을 차근차근 하시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급하게 결정하면 할수록 협상력이 떨어집니다. 제 생각은 오셔서 서비스 아파트에서 1~2달 거주하면서 차근차근 집을 구해보세요. 이게 더 재밌습니다. 그리고 이사다니는 것 좋아하시면, 3년 주재원이면 1년 반씩 두번 사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왕이면 이사오실 때, 이사짐 많이 안가져오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뉴튼-오차드-노비나, 워낙 넓고 한국인도 많이 사는 지역입니다. 여튼, 예산도 충분하고, 아이도 아직 학교도 안다니니, 자유도가 높은 편이십니다. 걱정하실 필요 1도 없습니다.  우선, 오셔서 거주할 서비스 아파트부터 찾아보시는것 추천드립니다.      

    2
  • A

    비샨도 월6천이면 4베드룸 얻으실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Sky Habitat / Skyvue 둘다 지운지 5년이내 새콘도고 지하철역/몰/도서관 도보 5분 정도 거리) 뉴튼 노비나도 한국 사람들도 많이 살고 몰도 가까운데 위치 좋은 새콘도는 가격이 좀 비쌀겁니다.      

Q

NO.456

기타아들이 있는데 PR 신청해야 할까요?

  • 답글 : 2
  • 댓글 : 5
답변진행중
malishi(malshi1028) 2019-07-28
추천수 : 0 조회수 : 8,658

요즘은 외국인 학생들이 싱가폴 공립학교 다니면서, PSLE나 O레벨, A레벨시험을 보면 PR이 나올수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저희 가족은 싱가폴에 10년 거주했으며 처음 5-6년간 아들의 군대문제때문에 PR신청을 하지 않다가 이후 PR신청을 아들 포함 전가족이 했지만…

  • A

    양쪽 나라에서 병역의무가 있다보니 많은 부모들이 고민하고 고민하는 문제라 너무 공감되네요... 다른 분들의 의견도 들어보세요.   군대는 어떤 선택을 하든 한국 혹 싱가폴에서 가야하는 상황이니 전적으로 아이의 미래가 한국에 있을지 아니면 한국 외에 있을지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한국에서 대학을 진학하고 군대를 마치고 졸업까지 한다면 아무래도 아이는 한국에 정착할 가능성이 높죠. 다시 나오기 쉽지 않은게 현실이니까요... 회사의 주재원/relocation 으로 대졸 신입이 올리 없고 한국 대학교 졸업생이 바로 해외 취업을 한다는건 현실적으로 비자+경력적인 측면에서 확률이 매우 매우 낮습니다. 차라리 한국에서 경력을 쌓고 그리고 도전하는 경우가 오히려 더 성공 확률이 높으니까요...   하지만 사람 일이라는게 일을 하다보면 그 시기에 결혼을 할 수도...더 나은 기회가 한국에 있을 수도....한국에 거주하면 거주할 수록 많은 변수들이 생겨나고 정착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죠.  한국으로 대학/군대를 계획한다면 차라리 PR 신청 안합니다. PR을 소지하고 있다 NS service 를 하지 않고 포기하면 오히려 나중에 싱가폴로 여행/취업/학업시 불이익을 받으니까요. 제 지인 아들은 초등학교때 PR 을 포기하고 한국에 돌아가서 살다가 대학생이되어 가족여행으로 싱가폴에 왔다 아이가 입국거부된 사례도 있습니다. 정작 아이는 자기 본인이 PR 이었는지 기억도 못하는데 말이죠...안하는게 나아요. 나중에 싱가폴에서 좋은 오퍼가 오면 얼마나 안타깝습니까....   후자처럼 아이가 한국이 아닌 해외 가고 싶은 곳에서 능력껏 하고 싶은거 하고 살기엔 전 PR 신청합니다. 일단  PR이 나올지 안나올지도 모르구요. 보통 싱가폴에서는 PR 로도 충분하죠. 굳이 시민권까지는 가지 않는 1세대 한국분들이 더 많기는 합니다. 1.5~2세대는 우리와 다르자나요...시민권까지도 괜찮아 보여요..하나의 예로는 싱가포리언들은 미국과 U.S.-Singapore Free Trade Agreement Professional (H1B1) Visa 혜택이 있습니다. 심지어 싱가포리언들은 미국 Green card lottery 자격도 있습니다.호주만 보더라도 싱가포리언들에게 최장 6년간 비자를 주기도 합니다. 타 국가도 알아보시면 한국여권보단 싱가폴 여권이 해외 취업/거주시 장점이 있고 타 영어권 국가 영주권 신청시에도 싱가폴 o level/a level/경력 등이 서류간소화 및 장점이 있어요. 그럼에도  F-4 비자로 한국엔 돌아갈 수 있는 옵션도 여전히 존재하구요...싱가폴을 거주지로 생각하지 않더라도 전자의 선택이 없는거에 비해서 후자는 한마디로 옵션들이 있죠.  그 다음 중요한건 아이가 과연 한국에 잘 적응할 수 있을지 가 아닌가 해요.  제 아이도 3~4살때 와서 싱가폴에서 계속 살고 있는데 이 아이에게 더 편한 곳은 싱가폴이지 한국이 아니더라구요. 한국은 저에게는 홈타운이고 어느 나라에서 소득생활을 하든 은퇴하면 돌아갈 계획이지만 제 아이에게 한국은 새로운 환경이고 한국의 독특한 문화에 다시 적응해야하는 나라라는 점을 느끼면서 선택은 제 아이 스스로에게 맡기려합니다. 저 처럼 한국에서 받을 연금,보험이 있는 것도 아니고 아이가 꼭 한국에 살아야할 이유는 없더라구요. 나랑 같이 안살아도 되니 한국여권이든 어느 여권이든 너가 편하고 익숙하고 살고 싶은데 살아라 하는게 지금 제 결정이네요. 절대 정답이 없는 고민이고 각 자의 가치관과 미래의 비중을 어느 나라에 더 두고 결정하는지에 따라 결정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 비중이 한국이면 PR 신청안하고 한국이 아니라면 아이가 좀 더 선택이 용이한 PR 쪽으로 가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3
  • A

    저도 한참 이 문제로 고민을 해봤을 때 들었던 내용입니다. 한국에서 병역의 의무는 외국국저 소지자, 즉 시민권인 경우는 한국에서 군대에 안가도 되지만, 외국  PR인 경우에는 한국에서 병역의 의무가 있는 것으로 안내받았습니다. 그러나 싱가폴에서 병역의 의무는 PR부터 시작되고, 싱가폴의 경우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대학전에 군대를 먼저 다녀와야 하고, 또한  PR이 영원한 것이 아니고 싱가폴의 경우 5년마다 갱신입니다. 즉 싱가폴에서 PR을 받고 군대를 다녀왔는데 5년후에 갱신이 안되거나 시민권이 안나오게 되면, 한국에 돌아가야 하고 그럴 경우 한국에서 군대를 또 가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물론 최악의 경우이지만 정말 어려운 문제라서 최악이 경우도 고려를 해보셔야 할 듯 하여...제가 들었던 내용 적어 봅니다.      

    2
Q

NO.453

교육유치원 조언 구합니다. (Eaton house vs S…

  • 답글 : 2
  • 댓글 : 3
답변진행중
carrot02(carrot02) 2019-04-02
추천수 : 0 조회수 : 4,837

안녕하세요? 9월에 K1이 되는 2014년 11월생 만4세 여아로 영어는 아주 간단한 단어만 아는 수준이라 영어로 의사소통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일단 집은 뉴튼/노비나로 계약한 상황이라 유치원을 알아보고 있는데 Eaton house Newton/Thomson b…

  • A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아이가 어려서 부모가 너무 걱정이 많기 때문에 그런데 1~2달만 다녀도 다들 다 재밌게 놀고 잘 적응합니다.   차가 있어서, 어머니가 매일 아침 데려다줄수 있으면 상관 없는데  거리가 좀 떨어진 유치원은 비춥니다. 무척이나 불편합니다.   유치원은 그냥 집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가는게 최선이라고 생각해요. 거리가 좀 되면 생각보다 이곳이 무척 덥고, 비용도 많이 들고, 아침마다 아이도 스트레스 받습니다. 유치원 성격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방학에, 그렇게 어린 아이들이 캠프나 엑스트라 수업도 좀 무리로 보여집니다. 그냥 집에서 쉬면서 여행다니시는것 추천드립니다. 교회나 한인학교도 주말프로그램도 있습니다.      

    3
  • A

    저희 아이 유치원생일때 뉴튼 이튼하우스 보냈는데 아이도 잘 다니고 저도 만족했었어요. 뉴튼 이튼은 Kindergarten보다는 Child care 성격이 강해서 방학이 없습니다. 싱가폴 로컬학교들 방학 기간에도 놀이중심으로 운영이 됩니다. 게다가 7월은 방학이 아니구요.      

가장 많이 본 뉴스

  • ~

서비스이용약관

닫기

개인정보취급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닫기